“모바일 특성 살린 프로그램으로 승부”

“모바일 특성 살린 프로그램으로 승부”

입력 2005-04-22 00:00
수정 2005-04-22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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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서영길 TU미디어 사장의 전화 목소리는 한층 밝았다.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재전송 논란’이 전날 해결책을 찾으면서 가슴앓이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척 바빠졌다고 했다.

방송위원회는 지난 19일 KBS 등의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위성 DMB에 전송토록 사실상 허용했다. 그동안 허가건이 지연되면서 반년 정도 서비스가 늦어졌다.

오는 27일에 드디어 개국행사를 갖는다. 그리고 5월1일에는 오디오 7개, 비디오 20개 채널을 운영하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반쪽 서비스’ 우려가 말끔히 가신 것이다.

서 사장은 “경쟁 서비스인 지상파 DMB와 달리 모바일 특성을 한층 더 살린 콘텐츠를 개발 중”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또한 MBC,SBS와의 개별 협상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방송위는 지상파 방송사와의 개별적 협상을 전제조건으로 달아 승인했다.

그가 말한 콘텐츠는 20∼30분짜리 프로그램이 아닌 10분정도의 짧은 프로그램 개발이다. 이동시장의 초반 기세를 잡기 위함이다. 현재 30여 콘텐츠 제작사가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서 사장은 이어 위성DMB가 국내시장만 겨냥한 사업이 아님을 내비쳤다. 국내시장이 형성되면 그 노하우를 세계시장에 내놓겠다는 것. 전용 단말기와 장비는 물론 콘텐츠의 수출길을 닦겠다는 말이다. 실제로 이 서비스는 단말기 제조 관계사인 SK텔레텍의 수출과도 연관돼 있다.

그는 무료 수준이 될 지상파와의 경쟁과 관련, 지상파보다는 서비스 영역이 넓어 시장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했다. 지상파는 지방서비스가 어렵지만 위성은 전국을 커버하고 있기 때문이란다. 이와 관련, 올해는 서울지하철 5∼8호선까지 중계기(갭필러)를 추가 설치한다.

서 사장은 서비스를 같이할 KTF,LG텔레콤과의 협력문제도 큰 틀은 잡혔다고 전했다. 이들 회사와는 서비스 시기 문제, 단말기 전용기술 공개문제, 영업 수수료(25%) 지불 문제 등을 놓고 갑론을박을 해왔었다.

정기홍기자 hong@seoul.co.kr
2005-04-22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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