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회장, 독일∙폴란드∙세르비아 첫 글로벌 현장 경영
獨 L&K 인수…전기차용 소재~부품 밸류체인 구축
현지 직원 격려…LG엔솔 폴란드 방문해 협력 모색
구 회장, “산업 강국인 유럽서 LS의 입지 강화할 것”
구자은(가운데) LS그룹 회장이 독일 L&K 공장을 방문해 영업 담당 직원으로부터 핵심 제품인 ‘무산소동봉’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S그룹 제곻ㅇ
LS그룹은 구 회장이 지난 2일부터 10일까지 LS전선과 슈페리어 에식스(SPSX) 유럽법인 가운데 독일·폴란드·세르비아에 위치한 전기차용 권선, 배터리 부품 및 통신케이블 공장들을 방문하는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고 9일 밝혔다.
유럽 전기차 생태계는 LS그룹의 주요 공략 대상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해 5월 발간한 세계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연간 수요는 2022년 약 120만대에서 8년 뒤인 2030년까지 최대 1500만대 수준으로 약 1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LS그룹 계열의 미국 전선회사 SPSX는 올해 1월 급증하는 유럽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무산소동(OFC·산소 포함량이 0.001% 미만으로 전도율이 월등히 높은 고순도 구리) 유럽 최대 생산기업인 독일 L&K를 전략적으로 인수했다.
L&K는 전기차 구동모터용 권선(자동차·변압기·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소재인 무산소동을 연간 6만 5000톤(전기차 2000만대분)가량 생산하는 독일 기업으로, 첨단 정밀기술 분야인 우주∙항공∙의료산업 등에 사용되는 특수 케이블도 만들고 있다.
구자은(왼쪽) LS그룹 회장이 독일 L&K 공장을 방문해 L&K CEO인 크리스토퍼 바클리지로부터 핵심 제품인 무산소동생산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S그룹 제공
L&K를 방문한 구 회장은 “전통적으로 완성차 및 전기 분야 산업의 강국인 유럽에서 LS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수요가 늘고 있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맞춤 대응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자”고 강조했다.
이밖에 구 회장은 전기차 배터리 부품과 통신용 광케이블을 생산하는 LS전선 폴란드 법인(LSEVP)과 SPSX 세르비아 권선 생산 법인 등도 방문해 주재원과 현지 직원을 격려하기도 했다.
또 구 회장은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을 찾아 셀에서 모듈, 팩까지 이르는 2차 전지 제조 과정을 둘러보며 양사간 사업 협력을 다지고, LS의 배터리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