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日·韓 만화앱 각각 2·3위
카카오의 디지털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2년 연속 전 세계 소비자 매출 1위 만화 앱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11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옛 앱애니)가 발표한 ‘2022년 모바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픽코마는 전 세계 만화 앱 부문에서 소비자 지출이 많은 상위 앱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픽코마는 2016년 4월 일본에서 처음 공개돼 2020년 7월 전 세계 만화 앱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지금까지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만화 앱 매출 순위를 보면 네이버의 일본 웹툰 서비스 ‘라인망가’와 한국의 ‘라인웹툰’이 각각 2위, 3위로 픽코마 뒤를 이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글로벌 웹툰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싸움을 확인할 수 있는 지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앱 세부 장르별 소비자 지출 현황을 보면 만화 앱은 18억달러(약 2조원)로 전년 대비 증가율이 44% 나왔다. 소비자 지출 측면에서는 일본 시장이 만화 앱의 성장을 견인해 2019년 이후 120% 증가했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일본의 소비자 지출은 2조 1800억원 중 1조 7000억원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보고서는 일본 시장을 제외한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홍콩 등 대부분 국가에서는 네이버의 ‘라인 웹툰’이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카카오 픽코마가 일본 시장을 점령하면서 전 세계 매출 1위까지 이어진 셈이다.
카카오픽코마는 지속적인 성장 이유로 온오프라인 만화 팬 및 만화를 감상하지 않았던 모바일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했다 점을 강조했다. 카카오픽코마 김재용 대표는 “이번 성과는 기존의 만화 팬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 전체에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에 근거한 결과”라고 말했다.
카카오픽카오 로고
11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옛 앱애니)가 발표한 ‘2022년 모바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픽코마는 전 세계 만화 앱 부문에서 소비자 지출이 많은 상위 앱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픽코마는 2016년 4월 일본에서 처음 공개돼 2020년 7월 전 세계 만화 앱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지금까지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만화 앱 매출 순위를 보면 네이버의 일본 웹툰 서비스 ‘라인망가’와 한국의 ‘라인웹툰’이 각각 2위, 3위로 픽코마 뒤를 이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글로벌 웹툰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싸움을 확인할 수 있는 지점이다.
2022년 모바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현황 보고서에서 카카오픽코마가 전 세계 만화 앱 매출 1위를 차지했다.
data.ai(옛 앱애니) 제공
data.ai(옛 앱애니) 제공
해당 보고서는 일본 시장을 제외한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홍콩 등 대부분 국가에서는 네이버의 ‘라인 웹툰’이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카카오 픽코마가 일본 시장을 점령하면서 전 세계 매출 1위까지 이어진 셈이다.
카카오픽코마는 지속적인 성장 이유로 온오프라인 만화 팬 및 만화를 감상하지 않았던 모바일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했다 점을 강조했다. 카카오픽코마 김재용 대표는 “이번 성과는 기존의 만화 팬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 전체에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에 근거한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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