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7일 서울 한 마트에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겠다는 피켓이 걸려 있다. 2019.7.7.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마트는 지난 1일부터 18일까지 일본 맥주 매출이 전월 같은 기간 대비 30.1% 감소했다고 밝혔다. 불매운동 시작 이후 맥주 소비량은 급격히 줄고 있다. 7월 첫째 주에는 일본 맥주 매출 감소율이 24.2%였지만, 둘째 주에는 33.7%, 셋째 주에는 36%를 기록했다. 롯데마트에서도 같은 기간 일본 맥주의 매출이 전월 같은 기간 대비 15.2% 감소했으며, 편의점 CU에서도 일본 맥주 매출은 전월 같은 기간 대비 40.1% 급감했다. 일본 라면과 소스·조미료, 낫토 등의 매출도 하락했다. 이 기간 이마트에서 일본 라면 매출은 전월 같은 기간보다 31.4% 감소했고, 일본산 소스·조미료는 29.7%, 일본산 낫토는 9.9% 매출이 줄었다. 롯데마트에서도 일본 라면 매출은 26.4%, 낫토는 11.4% 하락했고, 일본 과자류의 매출도 전월보다 21.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07-2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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