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시대’를 바라보는 중소기업들은 씁쓸한 표정이다. 일부 대기업에만 한정된 ‘그들만의 잔치’처럼 여겨져서다. 근로자 50~300인 미만 중기는 법 적용이 2020년부터지만 열악한 경영 상황 때문에 신규 채용 등 해법 찾기가 어렵다. 줄어든 임금에 이직만 늘고 있다는 하소연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대기업에 납품하는 중기는 부족한 인력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납품 일자를 맞추기가 어렵다는 아우성이 나오고 있다.
현대자동차 협력업체 A 대표는 “대기업이 근로시간을 단축하더라도 협력업체인 중기는 납품기일을 맞추기 위해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 주말 특근이나 야근이 잦은 제조업 분야 기업들은 비용 부담이 늘 수밖에 없다”면서 “기본급은 적고 시간 외 근무수당이 많은 임금구조에서 일하는 생산직 근로자들은 소득이 줄어 이탈이 심한데 최저임금 맞추기도 빠듯한 상황에서 인력 구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또 다른 타이어 협력업체 B 대표도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산업·지역별로 차등 시행해야 한다”면서 “주변에서 정 안 되면 벌금 내고 말겠다는 중기들도 적잖다”고 주장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아르바이트 O2O플랫폼 알바콜이 중소, 중견, 대기업 등 351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로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기업 10곳 중 6곳 이상에서 준비가 미흡하다고 답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현대자동차 협력업체 A 대표는 “대기업이 근로시간을 단축하더라도 협력업체인 중기는 납품기일을 맞추기 위해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 주말 특근이나 야근이 잦은 제조업 분야 기업들은 비용 부담이 늘 수밖에 없다”면서 “기본급은 적고 시간 외 근무수당이 많은 임금구조에서 일하는 생산직 근로자들은 소득이 줄어 이탈이 심한데 최저임금 맞추기도 빠듯한 상황에서 인력 구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또 다른 타이어 협력업체 B 대표도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산업·지역별로 차등 시행해야 한다”면서 “주변에서 정 안 되면 벌금 내고 말겠다는 중기들도 적잖다”고 주장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아르바이트 O2O플랫폼 알바콜이 중소, 중견, 대기업 등 351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로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기업 10곳 중 6곳 이상에서 준비가 미흡하다고 답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7-03 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