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홍 사회부 기자
오픈프라이스는 제조사가 아닌 유통사가 제품의 최종 판매가격을 결정하도록 해 물가를 낮춘다는 취지로 시행된 제도입니다. 그러나 이 제도로 인해 아이스크림의 권장소비자가격 표기가 사라지자 업체들은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과도한 경쟁을 벌이는 부작용을 불러왔습니다. 소비자들은 기존보다 싸게 아이스크림을 사먹을 수 있게 됐지만 상시 할인이 이어지면서 이제는 원래 가격이 얼마인지도 모르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원래 가격도 모르는데 ‘80% 할인’이라는 이상한 상황이 벌어진 것입니다.
사실 이번 조치는 빙과시장이 줄어들면서 커진 업체들의 위기감이 핵심입니다. 시장조사 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빙과시장은 2013년 1조 9371억원에서 지난해 1조 4996억원으로 줄었고, 올해엔 1조 1000억원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것보다 제값을 받는 것이 시급해진 업체들이 “시장 바로잡기”를 외치며 권장소비자가격 표기에 나선 것입니다.
권장소비자가격 표기와 그에 따른 아이스크림 실구매 가격 인상은 시장 정상화를 위해 장기적으로 필요한 조치입니다. 오히려 제값이 얼마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할인된 가격이라며 아이스크림을 구입하는 지금까지의 상황이 비정상적이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업체 입장에서도 지금까지 과당 경쟁으로 인해 원가 이하로 유통업체에 납품하면서 쌓였던 손해를 제자리로 돌리기 위해 이번 조치는 불가피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빙과업체들의 ‘아이스크림 제값 찾기’가 성공할 수 있을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할인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올라간 아이스크림 가격을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고, 아이스크림을 미끼상품으로 고객을 끌어모았던 슈퍼마켓들의 반발도 뛰어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8-24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