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진, 한옥호텔 ‘4전 5기’…“재신청하겠다”

이부진, 한옥호텔 ‘4전 5기’…“재신청하겠다”

입력 2016-01-21 16:05
수정 2016-01-21 16: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한옥호텔 건축 계획이 서울시로부터 네 번째 보류 판정을 받았지만, 호텔신라는 21일 “다시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호텔신라의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옥호텔 건축 요청에 대한 서울시의 보류 이유가 구체적으로 파악되면 이를 검토, 보완해 다시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시는 20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호텔신라의 ‘자연경관지구 내 건축제한 완화’ 요청이 보류됐다고 밝혔다.

호텔신라는 지난 2011년 장충동 호텔신라 건물과 한양도성 성곽이 있는 부지에 총 3천억원을 투자해 정통 한옥호텔을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서울시에 허가를 요청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듬해 이 계획을 처음 반려한데 이어 2013년 2차 신청에 대해 ‘보류’ 결정을, 2015년 3차 신청에는 반려 결정을 내렸다. 이번 4차 신청에 대해서도 역시 ‘보류’를 결정했다.

특히 호텔신라는 이번 4차 신청에서 서울시의 요청을 대부분 수용해 호텔 건축계획을 대폭 변경했다.

이에 따라 호텔 층수는 기존 지상 4층에서 3층으로, 지하 4층에서 지하 3층으로 2개 층을 축소했다.

호텔의 총면적도 2만6천470㎡에서 1만9천494㎡로 26% 줄였고, 객실 수도 207개실에서 91개실로 116개실을 감축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호텔신라의 한옥호텔 건축계획을 다시 보류한 데 대해 공식적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그동안 자연경관지구 내 호텔 건축에 대해 ‘재벌 특혜’라는 지적이 있었던 데다 오는 4월 총선까지 앞두고 있어 쉽게 허가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한옥호텔이 없는 서울에 제대로 된 랜드마크를 지어 관광 내수를 진작하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면서 “회사에서도 3천억원을 투자하는 역점사업인 만큼 다시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이민석 서울시의원, 행정사무감사 우수등급 의원 2년 연속 선정

서울특별시의회 이민석 의원(국민의힘·마포1)이 지난 23일 시민단체가 주관한 ‘2025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평가에서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지난 2024년 행정사무감사 우수등급 선정에 이은 2년 연속 수상이다. 서울와치(WATCH)와 서울풀뿌리시민사회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시민의정감시단은 152명의 시민을 공개 모집해 행정사무감사를 모니터링한 결과, 이민석 의원 등 15명을 우수등급 의원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의원은 이번 감사에서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청년안심주택 공실 사태와 계약률 급락 원인 분석 ▲노후 공공임대 혼합단지 재정비 사각지대 해소 ▲아파트 단지 내 공공보행로 사유화 문제 등 시민의 주거 안정과 직결된 민생 현안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시민의정감시단은 평가보고서를 통해 철저한 사전조사와 구체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수준 높은 질의가 돋보였다고 호평했다. 지난 16일 서울시의회 출입상주기자단이 주관한 ‘2025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 의원은, 이번 시민 평가 결과로 언론과 시민 모두에게 의정활동의 가치를 인정받는 2관왕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 의원은 “
thumbnail - 이민석 서울시의원, 행정사무감사 우수등급 의원 2년 연속 선정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