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치하이킹, 인도 경제] 프리미엄이냐 저가냐 비데 기업 진출 딜레마

[히치하이킹, 인도 경제] 프리미엄이냐 저가냐 비데 기업 진출 딜레마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11-25 23:16
수정 2015-11-26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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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시장 진출 성공기업의 비법

한국에 비데가 도입된 시기는 1990년대 초반. 중소기업 쿼스는 2012년 설립된 후발 주자이지만 국내를 넘어 중국, 독일, 러시아 등지를 공략하며 성장해 지난해 100만 달러 이상 수출을 달성했다. 쿼스가 노리는 새 시장은 인도. 변기 옆 수도로 뒤처리를 하는 인도이지만, 아직 비데가 많이 보급되지 않았다. 인도 델리에서 열린 국제무역박람회(IITF)에서 만난 정종갑 쿼스 차장은 중산층이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에서 비데 보급이 곧 확산될 것으로 확신했다.

●저가전략, 십년 뒤 현지 기업에 밀릴 수도

그러나 쿼스는 현지 공장을 세워 인도에 본격 진출할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보다 싼 재료를 써 인도 현지에서 생산하면 자재비를 한국의 3분의1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겠지만, 저가 전략을 펴다가 십여년 뒤 인도 업체가 자체 생산에 나서면 가격 경쟁에서 밀릴 게 뻔하기 때문이다.

●프리미엄 시장은 미국업체가 선점 중

국산 비데 품질을 유지하며 인도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런 시장기회는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미국의 욕실업체가 델리에서 이미 한국 원화로 10만~100만원대의 다양한 가격대 프리미엄 비데를 판매하며 시장을 선점 중이기 때문이다. 공교롭게 이 미국 업체는 몇 년 전 한국 업체를 인수한 뒤 본격적으로 인도 비데 시장에 진입했다. 당시 한국 측은 신흥국 시장을 간과한 채 주요 수출선인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비데 시장이 성숙 단계라고 판단, 비데 사업부를 정리했다.

●모디노믹스 전 ‘준비된 기업’은 승승장구

역으로 인도 시장에 꾸준히 접근해 최근 성장의 선순환을 이뤄낸 회사도 있다. IITF에 참가한 또 다른 기업인 종합문구업체 문교는 15년 동안 인도에 제품을 수출했고, 최근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인도 화가인 미나크시 아가르왈이 작품에 이 회사 제품을 쓴 게 입소문을 타며 최근 제품 인기를 끌어올렸다.

본격적인 인도 진출을 앞두고 두 회사가 처한 엇갈린 상황은 모디노믹스 정책 아래에서 이미 인도에 진출해 있던 ‘준비된 기업’에 먼저 기회가 주어짐을 상기시켰다.

뉴델리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11-2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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