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부진에 파업 가결… 현대重 암울

수주 부진에 파업 가결… 현대重 암울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5-07-23 23:28
수정 2015-07-24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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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투표서 조합원 59.5%가 찬성

세계 조선업계 1위로 한때 국내 증시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해 왔던 현대중공업에 깊은 암운이 드리우고 있다. 2011년 4월 주당 55만원대를 달리던 주가는 현재 5분의1 수준도 못 되는 10만원대 초반까지 추락했다. 시장의 판단은 현대중공업이 최근 보여 준 성적표에 기인한다.

2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6분기 연속으로 이어진 영업이익 적자 행진은 7분기 연속 적자로 이어질 전망이다. 오는 29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지만 회사 내외부에서는 이미 흑자 반등은 물 건너갔다는 우울한 전망이 나온다. 일부 증권사가 2분기 1000억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으로 흑자 전환을 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지난해 현대중공업은 충격적인 성적표를 냈다. 2013년 7300억원에 달하던 영업이익이 지난해는 1조 9200억원 손실로 급락했다. 당기순손실도 1조 7500억원대에 달한다.

향후 성적을 좌우할 수주도 문제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229억 5000만 달러(비조선 부문 포함)를 수주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상반기 수주한 물량은 32.2% 수준인 73억 9400만 달러에 그쳤다. 유가 하락으로 세계 해양플랜트 발주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게 주원인이었다. 모두 57척을 수주했지만 고부가가치 상품인 해양플랜트 분야에서는 한 건의 수주 실적도 올리지 못하는 수모를 맛봐야 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노조는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이날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1일부터 3일간 전체 조합원 1만 6749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표가 59.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파업 찬반 투표는 전체 조합원 대비 찬성이 절반을 넘으면 가결된다. 합법적으로 파업에 들어갈 수 있는 준비를 마친 셈이지만 노조 측은 당장 파업에 돌입하지 않고 일단 협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올해 임협에서 임금 12만 7560원 인상, 직무환경수당 100%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7-2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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