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 첫날… 금연 늘어나나
이미 어느 정도 예상됐던 대로 담뱃값 인상 첫날 담배 판매량이 지난해 첫날과 비교해 절반 이상 뚝 떨어졌다.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A편의점 업체의 1일 담배 판매량은 2014년 1월 1일과 비교해 58.3% 급감했다. B편의점 업체 역시 판매량이 54% 감소했다.
담뱃값이 지난 1일자로 평균 80%(2000원) 인상되면서 판매량 감소가 현실로 나타난 셈이다.
A편의점은 지난 12월 31일과 비교해 올해 1월 1일 담배 판매량이 78% 급감했고, B편의점도 하루 사이 78% 줄었다. 이런 상황은 대형마트도 마찬가지였다. 담배를 보루째 판매하는 롯데마트의 지난 1일 담배 판매량은 지난해 1월 1일보다 49% 줄었다. 담배를 사려다 오른 가격과 떨어진 물량 탓에 되돌아가는 흡연자들도 많았다. 2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편의점 주인은 “지난해 담배사가 공급량을 제한했던 것이 새해 들어 풀리면서 업주들이 한꺼번에 발주하느라 공급이 부족했다”면서 “흡연가들이 선호하는 담배가 없어 그냥 돌아가는 손님들도 많다”고 말했다.
담배 판매량이 급격하게 줄어든 데는 담뱃값이 크게 오른 탓도 있지만 새해 첫날은 보통 금연 결심이 가장 강하게 이뤄지는 시기로, 담뱃값이 오른 김에 담배를 끊겠다는 사람이 더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도 지난해 말 담뱃값 인상이 예고되면서 미리 담배를 한두달치 ‘사재기’한 것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담뱃값 인상 영향에 따른 정확한 담배 판매량 분석은 두달쯤 지난 뒤에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1-03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