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매시장 2.4% 성장…인터넷>편의점>대형마트 순

내년 소매시장 2.4% 성장…인터넷>편의점>대형마트 순

입력 2014-12-01 00:00
수정 2014-12-01 15: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13년 바닥수준으로 떨어졌던 소매유통업시장 매출액 성장률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인터넷쇼핑몰이 전체 소매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편의점, 대형마트 등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유통업계와 관련단체, 학계 등의 전문가 90명을 대상으로 ‘2015년 유통산업 전망’을 조사한 결과 올해 소매시장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2% 증가한 269조7천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고 1일 밝혔다.

2011년 8.4%, 2012년 4.2%에 이어 2013년 1.6% 떨어졌던 소매시장 성장률은 올해 2.2%로 다소 회복된 뒤 내년 2.4%로 성장세가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이 올해(13%)에 이어 내년(14.3%)에도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편의점(3.1%→4.0%), 대형마트(3.8%→3.8%), 홈쇼핑(3.0%→3.2%) 등도 전체 평균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됐다.

슈퍼마켓(1.9%→2.3%), 백화점(1.0%→1.3%) 등은 올해보다는 성장세가 커지겠지만 여전히 큰 폭의 매출 증대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매출액이 4.8% 감소했던 전통시장은 내년(-5.0%)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조사됐다.

2015년 주요 소비 키워드로는 온·오프라인을 동시 이용하는 ‘옴니채널 소비’를 꼽은 이들이 65%(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모바일 쇼핑’(62.%), ‘글로벌 소비’(47.5%), ‘합리적 소비’(37.5%), 쇼핑과 여가 및 문화생활을 함께 즐기는 ‘몰링소비’(3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