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특집] 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하면서 쉽게 배우게” 디지털 교재 무상 제공

[공기업 특집] 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하면서 쉽게 배우게” 디지털 교재 무상 제공

입력 2014-09-29 00:00
수정 2014-09-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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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은 국민의 일자리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정부 출연기관으로, 3·1운동에서 모티브를 따온 ‘국민행복! CS 3·1운동’(신속·정확·친절+고객감독)이라는 구호 아래 고객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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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이 지난 8월 CS경영위원회를 열어 ‘국민행복! CS 3·1운동’을 통한 고객 서비스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제공
산업인력공단이 지난 8월 CS경영위원회를 열어 ‘국민행복! CS 3·1운동’을 통한 고객 서비스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제공


행정사 등 주요 전문자격 시험의 응시자격이 복잡해 시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의 불편을 해결하고자 지난 5월부터 ‘시험응시 자가진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 10월부터 제빵기능사 등 상시시험 12종목의 필기시험을 컴퓨터를 이용해 시험문제를 읽고 컴퓨터상에 답안을 적는 CBT(Computer Based Test) 방식으로 전환한다. 공단이 운영하는 자격증 정보제공 사이트 ‘큐넷’(www.q-net.or.kr)을 통해 자가진단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의 응시자격 여부 및 준비서류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또 구직자들이 시간과 돈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공단에서 편찬하는 직업훈련교재 디지털본 309종을 모두 ‘기업일학습’(http://www.bizhrd.net) 사이트에 연말까지 무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기업일학습’ 사이트는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과 학생구직자를 보다 즉각적으로 지원하고자 공단이 구축한 일·학습병행제 전용 사이트다. 공단의 CS 3·1운동 고객서비스 개선은 올해 초 CS 경영위원회 출범에서 시작됐다. 공단은 이를 통해 자격증 발급 시 가상계좌 결제 수단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본인인증 수단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요구를 개선하고 있다. 박영범 이사장은 “국민이 체감하는 살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4-09-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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