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전기에 밀려 소비량 급감
1980~90년대 난방유의 대명사로 꼽히던 등유가 정유업계의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하고 있다. 이어지는 정유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하면 남김없이 한 방울이라도 더 판매해야 하지만 정작 판로는 줄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등유는 증류탑에서 휘발유 다음으로 유출되는 석유의 한 종류다. 등유(燈油)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등유는 예전부터 등을 켜는 데에 주로 사용됐다. 10여년 전까지 만해도 석유난로, 보일러 등 각 가정에서는 난방용으로 이용하는 일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도시가스와 액화석유가스(LPG), 전기 등에 밀려 사용량이 급격히 줄고 있다.한국석유공사 등에 따르면 2005년 10만 4459배럴이던 등유 소비량은 지난해 5만 2759배럴을 기록해 8년 만에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국내 생산량 중 일부를 일본 등으로 수출하는 등 판로를 찾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나마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서 정유업계에선 등유 판매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에쓰오일은 1일 지방에서 등유를 사용하는 부모님께 등유 선물을 하자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달부터 효(孝)나 부모님의 사랑과 정을 주제로 홈페이지(www.s-oilbonus.com)에 사연을 보내면 매일 우수작 1명을 뽑아 30만원 상당의 주유상품권도 증정한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9-02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