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침대전쟁’ 양강구도 흔들

불붙은 ‘침대전쟁’ 양강구도 흔들

입력 2014-04-18 00:00
수정 2014-04-18 0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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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 자체 브랜드 ‘엔슬립 매트리스’ 공개 침대시장 진출

5000억원 규모의 침대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침대를 가구와 패키지로 구매하는 소비 패턴이 자리 잡으면서 대형 가구업체들이 잇따라 침대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에이스침대와 시몬스가 과점하고 있던 침대 시장에 변화가 생길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내 가구업계 2위인 현대리바트는 17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리바트하우징 전시장에서 자체 브랜드 ‘엔슬립 매트리스’를 공개하며 침대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가구업체로는 한샘과 까사미아에 이어 세 번째다. 그동안 회사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작된 매트리스나 미국 스프링에어사의 매트리스를 주로 수입해 판매해 왔다.

이날 공개한 신제품은 머리, 어깨, 등, 엉덩이, 허벅지, 다리, 발 등 몸의 곡선에 따라 매트리스 스프링 높이를 달리해 압력을 분산해 주는 ‘멀티 레벨 슬립센스 7존 스프링 시스템’을 적용했다. 스프링에어사와 공동 개발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기존 포켓형 스프링 매트리스 제품보다 약 16% 높은 체압 분산 효과를 확인했다”면서 “국내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략 무기는 가격과 유통망이다. 회사는 경쟁사의 비슷한 사양의 매트리스보다 가격을 5~10%가량 낮췄고 현대백화점이라는 강력한 유통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가구업체들이 너도나도 침대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돈이 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가구의 경우 붙박이장 등이 보편화돼 구입 비율이 떨어지는 반면 침대는 소득 수준 향상 맞물려 교체 주기가 짧아지면서 구매 주기가 빨라진 데다 영업이익률이 40%에 달해 시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잘 자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가구업체들에는 기회다. 엄익수 현대리바트 상무는 이날 행사에서 “국민 소득 수준 상승과 함께 수면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명 브랜드만을 보고 제품을 고르기보다는 기능과 효과를 따져 구매하는 가치 소비 패턴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리바트는 올해 매출 목표액을 200억원, 3년 내에는 5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1위인 에이스침대는 지난해 기준 매출액이 1633억원, 2위인 시몬스는 1019억원 수준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4-18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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