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농협·롯데카드 대상…1·2차 유출정보 구분
3일 오전 10시부터 국민카드와 농협카드, 롯데카드의 고객은 1차와 2차 개인 정보 유출 현황을 일제히 조회할 수 있게 된다.국민카드는 가맹점주 14만명의 식별 정보가 추가로 유출됨에 따라 서면 등 개별 공지도 병행하게 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카드 3사의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후속 조치로 이런 조회서비스를 가동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일 저녁 늦게 농협카드와 국민카드의 1차 및 2차 정보 유출 조회가 가능해졌으며 3일 오전 10시에 롯데카드도 조회시스템을 열면서 정보 유출 3사에 대한 일제 조회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실상 3일 오전 10시부터 모든 정보 유출 조회 시스템이 가동된 셈”이라면서 “카드 비밀번호 등 민감한 정보는 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들 정보 유출 카드사는 1차와 2차 유출 내역을 비교해 안내한다.
우선 카드번호, 유효기간 및 카드 비밀번호 유출 여부에 대한 안내를 시작으로 1차 유출 당시 빠져나간 개인정보 항목과 2차 유출 내역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지난 1월 8일 검찰은 롯데카드에서 지난해 12월 2천600만건, 2012년 10~12월에 농협카드에서 2천500만건, 지난해 6월에 국민카드에서 5천200만건이 각각 유출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14일 검찰은 2011년 1월 롯데카드에서 250만건, 2012년 6~7월에 농협카드에서 2천430만건, 지난해 2월 국민카드에서 5천370만건이 흘러나갔다고 수사 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금감원이 검찰에서 자료를 넘겨받아 일일이 대조 작업을 벌인 결과, 롯데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정보와 모두 일치했으나 국민카드와 농협카드에서 추가로 유출 사실이 나온 것이다.
국민카드에서 가맹점주 14만명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직장명 등이 새로 빠져나간 것으로 파악했다.
농협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고객 3만5천명의 피해 항목이 2~3개 정도 추가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 3사에 1차와 2차 정보를 비교해 조회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정보 유출 고객이 추가된 국민카드의 경우 개별 공지도 하도록 지도했다”고 전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카드 3사의 1차 정보 유출 시 대내외 압박에 밀려 지난 1월 17일 오후부터 성급하게 조회시스템을 열었다가 장·차관 등의 유출 정보가 공개되는 등 적지 않은 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 3사의 2차 유출이 발표됐을 때 고객 문의가 평상시보다 약간 많은 수준일 정도로 충격은 크지 않았다”면서 “이번에는 해당 카드사에 철저한 사전 점검을 요구해 조회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고객에 심려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하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보보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이번 사고에 따른 카드 위변조, 복제 등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면 전적으로 보상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