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의 동계 스포츠 후원은 스포츠 마케팅의 훌륭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얼마 전 막을 내린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는 김연아, 이상화, 심석희 등 KB금융그룹의 후원을 받는 선수들의 선전이 이어졌다.
KB금융그룹의 동계 스포츠 후원이 성공한 데에는 남다른 요인이 있다. 일회성 후원이 아닌 선수의 성장과 함께하는 장기후원이 첫 번째다. KB와 김연아 선수의 인연은 그가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2006년 시작됐다. 올해 햇수로 9년째다. 스타선수뿐 아니라 아직 이름을 알리지 못했지만 세계무대에 도전하는 선수들을 발굴하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김연아 키즈’로 불리는 17세의 김해진 선수도 KB금융그룹의 후원을 받고 있다. 소치 올림픽 이전까지 대중의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은 2012년 KB금융그룹의 후원이 시작된 뒤 지난해 동계 유니버시아드에서 은메달을 따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단순한 마케팅이 아닌 사회공헌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점은 차별화된 전략이다. KB금융그룹 측은 “비인기 종목 선수에게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지원한다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실패를 감수하는 스포츠 후원도 망설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고등학교 1학년때인 2006년부터 KB금융그룹과 후원관계를 맺어온 피겨퀸 김연아 선수가 빙판 위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그룹 제공
단순한 마케팅이 아닌 사회공헌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점은 차별화된 전략이다. KB금융그룹 측은 “비인기 종목 선수에게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지원한다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실패를 감수하는 스포츠 후원도 망설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2-28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