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판매의 질’ 해마다 하락

변액보험 ‘판매의 질’ 해마다 하락

입력 2014-02-11 00:00
수정 2014-02-11 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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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등 미스터리쇼핑 결과 작년 점수 84.7점→81.7점

변액보험 판매의 질이 해마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래에셋증권의 변액보험 판매가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은행과 증권사 등 15개 금융사의 보험대리점 300개를 대상으로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한 결과 전체 평균 점수가 81.7점이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2011년 85.3점, 2012년 84.7점에 이어 해마다 떨어지는 수치다. 미스터리쇼핑이란 감독당국 직원이 일반 고객으로 가장, 지점을 방문해 직원의 판매 수준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말한다.

증권사들의 점수가 유독 나빴다. 미래에셋증권은 ‘미흡(60점대)’ 판정을 받아 평가 대상 금융사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경남은행과 부산은행,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은 ‘보통(70점대)’ 평가를 받았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KDB대우증권 등은 ‘양호(80점대)’ 등급이었다. 외환은행만 ‘우수(90점 이상)’로 꼽혔다.

전체적으로 점수가 깎인 이유는 상품 설명 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상품 가입 시 원금손실 위험이 있다는 것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거나 뚜렷한 근거 없이 과장된 수익률을 제시할 경우 점수가 깎였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2-1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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