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호 국민은행장 ‘쓴소리’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이 통합 국민은행 창립 12주년을 맞아 ‘쓴소리’를 쏟아 냈다. 실적을 우선시하는 대출 시스템 체계는 물론 국민은행 내부의 편 가르기식 문화를 근절하겠다고 강조했다.이건호 국민은행장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 행장은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창립 12주년 기념식에서 “낡은 채널의식 속에서 개인의 이기심만 추구하는 퇴행적 행동이나 냉소적이고 방관자적 자세로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하는 시각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채널의식’이란 통합 전 옛 국민은행 출신과 주택은행 출신 등으로 편을 갈라 파벌을 조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 행장은 “오늘을 전환점으로 이런 낡은 사고로부터 완전한 결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은행이 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건 인력이 많아서도, 점포망이 넓고 비대하기 때문도 아니다”라면서 “대손비용의 규모와 변동 폭이 컸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신 담당자들이 업무 실적에 급급해 잠재적 부실에 눈감는 관행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여신업무 체계와 문화에 대한 전면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행장은 이런 관행은 성과보수체계와도 관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적에만 초점이 맞춰진 핵심성과지표(KPI)는 주인의식을 약화시켜 당장 실적을 위해 부실 대출을 알고도 해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행장은 “KPI에 판매 과정을 점수화해 포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11-02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