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비비고’ 한식의 맥도날드로 육성

CJ ‘비비고’ 한식의 맥도날드로 육성

입력 2013-08-29 00:00
수정 2013-08-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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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관훈 대표 ‘글로벌 간담’ “식문화 한류 선도하겠다”

“전 세계인들이 매주 1회 이상 비비고 한식을 먹고, 매월 2~3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매일 K팝을 듣는 등 일상에서 한류를 즐기도록 하는 것이 CJ의 꿈입니다.”
CJ주식회사 이관훈 대표가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하얏트리젠시 센추리플라자호텔에서 열린 ‘CJ그룹 식품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CJ그룹의 식품사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CJ그룹 제공
CJ주식회사 이관훈 대표가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하얏트리젠시 센추리플라자호텔에서 열린 ‘CJ그룹 식품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CJ그룹의 식품사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CJ그룹 제공


CJ그룹이 식(食)문화 한류를 선도한다는 각오를 세웠다. CJ주식회사 이관훈 대표는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하얏트호텔에서 그룹의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CJ그룹 식품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식 통합 브랜드 ‘비비고’(bibigo)를 앞세워 2020년에는 식품 부문의 전체 매출을 15조원으로 끌어올리고 이 중 절반 이상인 8조원을 해외 시장에서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50여 개국에서 5만개 이상의 매장(가공식품·유통점·레스토랑)을 확보하면 전 세계 소비자들이 적어도 1주일에 한 번 이상 한식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CJ는 비비고를 레스토랑과 가공식품 등 ‘투 트랙’ 전략으로 육성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비비고 매장에서 한식을 경험한 고객들이 비비고 브랜드 가공식품을 집에서도 즐기도록 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 비비고의 해외 매장을 74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해외 매출 1조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것이 목표다. 이 대표는 비비고 등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민관 협동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현재 비비고의 주요 공략지는 식품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국이다. 이곳에서의 비비고 가공식품 첫 작품은 만두로, 대형 유통점을 통해 판매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 내 만두 제품 매출액은 올해 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돼 국내 시장의 매출액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전체 만두 시장에서 중국식 만두인 ‘링링’에 이어 2위다. 올해 말 LA 인근 플러턴 공장이 증축되면 총 3곳의 만두공장에서 연간 3만t의 만두를 생산하게 돼 전 세계 만두 시장 1위에 오를 것으로 회사는 자신했다.

이 대표는 “비비고 만두를 ‘제2의 초코파이’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비비고를 한식의 맥도날드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8-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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