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부터 고객이 신용카드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10월부터는 카드사별로 달랐던 고객 등급이 없어지고 신용등급별로 카드 대출금리가 공시된다.
금융감독원은 13일 이런 내용의 신용카드 소비자 신뢰 제고 방안을 올 하반기부터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가 우월적인 지위에서 고객을 속이거나 부당하게 영업해 왔던 방식을 소비자 보호 관점으로 뜯어고치려는 것”이라면서 “카드론 금리 인하 요구권을 올 하반기부터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리 인하 요구권은 취업이나 연봉 인상 등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만한 변화가 생겼을 때 고객이 대출 금리를 내려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일부 은행계 카드사가 ‘여신거래기본약관’에 포함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은행에서는 이미 실시하고 있다. 카드론 금리는 연 최고 27.9%로 대부업 수준이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금융감독원은 13일 이런 내용의 신용카드 소비자 신뢰 제고 방안을 올 하반기부터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가 우월적인 지위에서 고객을 속이거나 부당하게 영업해 왔던 방식을 소비자 보호 관점으로 뜯어고치려는 것”이라면서 “카드론 금리 인하 요구권을 올 하반기부터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리 인하 요구권은 취업이나 연봉 인상 등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만한 변화가 생겼을 때 고객이 대출 금리를 내려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일부 은행계 카드사가 ‘여신거래기본약관’에 포함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은행에서는 이미 실시하고 있다. 카드론 금리는 연 최고 27.9%로 대부업 수준이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5-1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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