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조선·해운업 중점 평가
금융 당국이 대기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조선·해운 업종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이다. 이들 계열사의 부실이 모(母)기업에 전이됐는지도 집중 점검한다. 오는 7월쯤 ‘퇴출’ 대상이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30여곳이 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이나 퇴출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금융권에서 빌린 돈이 500억원을 넘는 대기업에 대해 지난 4월부터 신용위험 평가 작업을 벌이고 있다. 6월까지 세부평가 대상 기업을 정해 워크아웃 또는 퇴출을 결정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대기업 수익이 좋지 않다”면서 “버틸 여력이 있는지 보고 평가 등급에 따라 워크아웃 등을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가등급은 A(정상)-B(일시적 유동성 부족)-C(워크아웃)-D(법정관리·퇴출) 네 등급으로 나뉜다. 지난해에는 15곳이 C등급을, 21곳이 D등급을 받았다. C등급 기업은 채권단과 워크아웃 약정을 맺고 정상화 작업에 들어가게 되고, D등급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증권가에서는 대기업 4~5곳의 자금 압박이 심각하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자산 기준 재계 13위인 STX그룹은 중대기로에 선 상태다. 지난해 1조원에 가까운 당기순손실(9989억원)을 기록한 현대상선도 올해 갚아야 할 회사채만 7000억원 이상이다. 미국 신용평가사 무디스의 자회사인 KMV는 올 3월 기준 업종별 부도확률을 건설 9.1%, 해운업 8.5%로 높게 보고 있다. 이 탓에 시장 불안감이 커져 해운사가 발행한 회사채는 시장에서 외면받고 있다.
금융권 빚이 50억원 이상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신용 위험 평가는 오는 7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한다. 이르면 11월에 구조조정 대상이 나올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97개 중소기업이 구조조정을 당했다. 금융위는 기업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이 올해 말 시한이 끝남에 따라 대안을 모색 중이다. 법을 연장하거나 상시화하는 방안이 유력하지만 국회의 반대가 거셀 경우 워크아웃 신청 주체를 기업뿐 아니라 주채권은행까지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3-05-0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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