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차 제값주고 사면 ‘바보’

새 차 제값주고 사면 ‘바보’

입력 2013-04-13 00:00
수정 2013-04-1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수입차 구입자 83% 평균 269만원 할인받아

새 차를 산 국내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최소 100여 만원 이상 할인과 서비스 혜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할인 폭이 2.5배 이상 큰 탓에 ‘고무줄 가격’이란 비난도 나온다.

자동차전문 리서치 마케팅인사이트는 지난 1년 동안 새 차를 구입한 소비자 9064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수입차와 국산차 구입자의 각각 83%, 81%가 자동차 회사로부터 각종 할인과 서비스를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평균 액수는 수입차 269만원, 국산차 104만원으로 수입차 혜택이 국산차의 2.5배에 이르렀다. 특히 수입차 업체는 신형 모델 수입을 앞두고는 있는 일부 모델의 경우 ‘떨이’ 수준(30~40%)의 할인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영업사원에게 별도로 할인을 받은 비율도 수입차가 93%, 국산차 78%로 조사됐다. 대부분 소비자가 회사의 정책 할인과 딜러의 사적 할인을 동시에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입차 딜러의 마진 폭이 현대·기아차 등 국내 업체보다 크기 때문에 수입차 구매자 10명 중 9명 이상이 딜러에게 할인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금전적 할인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누린 것으로 조사됐다. 수입차와 국내업체는 비슷한 비율로 가격 할인 외에도 무료 정비 쿠폰북 등을 제공한다. 딜러나 영업사원이 제공하는 혜택 중 절반 이상은 자동차 코팅과 선팅이었다. 수입차 딜러들이 국산업체 영업사원보다 내비게이션 등 자동차용품과 골프백 등 각종 사은품을 제공하는 비율이 2배 이상 높았다. 특히 국산차는 사은품이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건효 마케팅 인사이트 상무는 “신차 구매자의 대부분이 평균 100만~250만원 정도 가격 할인이나 각종 서비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차량 가격이 비싸고 딜러 마진이 높은 수입차 업체가 할인율이 높고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3-04-13 20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