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디젤차 시동 꺼짐, 수입 경유 탓

겨울 디젤차 시동 꺼짐, 수입 경유 탓

입력 2012-12-29 00:00
수정 2012-12-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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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디젤차가 운행 중 멈추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바로 해외에서 수입된 경유 때문으로 조사됐다.

28일 자동차업계와 정유업계 등에 따르면 외국산 경유는 유동점·인화점·윤활성·밀도 등 정부가 규정한 16가지 품질·환경기준을 충족해야 국내 수입이 가능하다. 이 가운데 겨울철 혹한으로 기름이 얼어 결정이 생기는 한계점인 ‘필터막힘점’(CFPP)이란 기준이 있다. CFPP가 높으면 조금만 춥더라도 경유에 함유된 ‘파라핀’이 굳으면서 연료 필터를 막아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엔진이 꺼지는 원인이 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CFPP의 기준 온도를 ‘영하 18도’로 정하고 국산은 물론 수입 경유 제품을 검사하고 있다.

SK에너지·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4개 정유사가 생산하는 경유의 CFPP는 평균 영하 22도에 맞춰져 있어 다소 여유가 있는 편이다. 그러나 수입 경유가 영하 18도 기준을 간신히 충족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이번 한파처럼 영하 14도 이하 기온이 이어지면 차량 연료탱크의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훨씬 더 낮아진다. 따라서 일부 수입 경유는 기름이 얼어 결정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정부는 정유 4사의 독과점적 시장 구조를 혁신하고 국내 유통 가격을 더 낮추겠다며 올 7월부터 수입 경유에 대해 할당관세 면제 등 각종 세제혜택을 주고 있다. 10월 현재 경유 수입량은 79만 2000배럴(약 1억 달러)로 올 초에 비해 20배 가까이 늘었다.

따라서 지식경제부는 CFPP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수입 경유의 가격경쟁력 문제가 걸려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유 수입회사 관계자는 “CFPP 기준이 영하 20도로 강화되면 결빙 방지 첨가제 등으로 원가가 ℓ당 평균 10원 이상 오르면서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지경부 관계자도 “수입 경유 CFPP 문제에 대해서는 연구 용역을 의뢰하는 등 다각적인 해결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디젤 차량은 가급적 실외 주차보다는 지하주차장 등을 이용하는 것이 낭패를 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2-12-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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