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포커스-현대車 연비 파문 확산] 국내 소비자 반발 왜

[경제포커스-현대車 연비 파문 확산] 국내 소비자 반발 왜

입력 2012-11-09 00:00
수정 2012-11-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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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불만엔 꿈쩍 않더니 美선 사과광고에 보상까지 규정 아닌 태도의 문제”

현대기아차의 연비 사태를 보는 국내 소비자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제품에 대한 불만보다 그동안 차별받았다는 서운함이 쌓였기 때문이다.

현대 싼타페를 소유한 김모(34)씨는 8일 “국내에서는 소비자들이 불만을 제기해도 꿈쩍도 않으면서 미국 정부가 문제가 있다고 하니까 바로 사과 광고를 내고 보상안을 발표하는 것을 보면 기분이 좋을 수 없다.”면서 “규정의 문제가 아니라 태도의 문제”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규정 준수… 국내선 보상 계획없어”

지난 2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현대기아차 연비 과장 발표 이후 현대기아차의 대응을 두고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에서 보상 프로그램을 내놓은 것과 달리 국내 판매 차량에 대해선 “국내 규정을 준수했기 때문에 보상안을 마련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규정으로 따지면 현대기아차의 말이 맞다.

하지만 성수현 YMCA 자동차안전센터 간사는 “과거 배기가스 실내 유입이나 차량 녹 발생 등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문제에 대한 현대기아차의 미온적 태도로 쌓인 불만이 이번에 터져나온 것 같다.”면서 “현대기아차가 수출을 늘리기 위해 미국 등지에서 할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도 국내에서는 자동차 값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서비스는 강화하지 않은 것도 불만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일각 “느슨한 품질관리 규정이 문제”

일각에서는 현대기아차만 비난을 받을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국토해양부 등이 너무 느슨한 가이드라인을 유지하는 게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기업 입장에서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부분까지 보상을 해주는 것이 쉽지 않다.”면서 “개별 기업들의 태도만 탓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장진영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운영위원장도 “기업에 선의를 바랄 게 아니라 정부가 관련 규정을 세밀하게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2012-11-0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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