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 따라 변한 114안내

세월 따라 변한 114안내

입력 2010-11-06 00:00
수정 2010-11-06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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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로 대표되는 국내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가 올해로 창설 75주년을 맞아 그에 따른 다양한 변화상이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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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전화번호 안내를 담당하는 KTCS에 따르면 1935년 10월 1일 경성중앙전화국 교환 방식이 자동식으로 바뀌면서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의 역사가 시작됐다. 당시 전화 가입자는 4만명에 불과했으며 안내 번호도 114가 아닌 100번이었다.

75년의 긴 역사만큼 안내원의 첫인사 말도 다채로운 변화를 겪었다.

1935~1970년대에는 별다른 특징 없이 “네.”였다가 1980년대에는 “○○호입니다.”라는 사무적 응대로 바뀌었다. 때론 “안내입니다.”라는 인사말이 쓰이기도 했는데 고객들이 “안 됩니다.”로 알아듣고 “뭐가 자꾸 안 되느냐.”라면서 항의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1990년대에는 다시 “네.”로 돌아갔으나 억양에 변화를 준 “네, 네.”로 달라졌다. 1997년부터는 가장 널리 기억되는 “안녕하십니까.”가 등장한다. 특유의 ‘솔’ 음정으로 시작하는 말투와 방식이 인상적이어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패러디의 소재로 활용되기도 했다.

이후 “사랑합니다, 고객님.” “편리한 정보 114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등 잦은 변화를 겪다가 지금은 “반갑습니다.”라고 인사를 하고 있다.

상담에 얽힌 에피소드도 다양하다. 2007년 공모전에서 충북사업단 남미현 상담사는 “사랑합니다, 고객님.”이라는 인사말에 “내 일생 살면서 그런 말 들을 날이 없을 줄 알았는데 고맙다.”라며 흐느끼는 한 할아버지의 사연을 소개했다. 맨홀에 빠진 한 남성 고객이 당황한 나머지 “114죠? 119가 몇 번이죠?”라고 문의한 사례도 있다고 한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1-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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