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식재료, 쉬운 요리법으로 문턱 낮춰라.’
신세계 이마트 식품소싱팀의 철칙이다. 식품소싱팀은 유통단계 최소화로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된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3년 전 출범했다. 전 세계를 누비며 한때 비싸고 독특하게 여겨지던 식재료를 싸게 들여오는 게 이들의 임무. 여기에 쉽고 간편한 요리법 연구를 위해 머리를 싸매야 한다.
2007년 첫선을 보였던 바닷가재가 계기가 됐다. 당시 2500마리(5000만원어치)를 들여와 마리당 1만 98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을 내세우며 완판을 기대했었다. 그러나 결과는 예상 밖. 전점에서 고작 1000만원의 매출만 올리고 나머지는 폐기처분해야 했다. 가격이 싸졌어도 집에서 어떻게 손질해서,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모르는 소비자들에게 바닷가재는 ‘그림의 떡’이었던 것. 식품소싱팀은 고객들도 ‘약간의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난해 가을 바닷가재 500마리를 수입해 팔면서 바닷가재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담은 20분짜리 DVD를 제작해 매장에서 상영했다. DVD에는 바닷가재를 손질,요리하는 법 등을 담았다. 소비자의 호평을 확인하고 2차로 3만 2000마리를 수입했다. 마리당 1만 4500원짜리 바닷가재는 일주일 판매분량이 3일 만에 동났다.
21일 전점에서 120만t이 풀리는 뉴질랜드산 녹색 홍합 구매자에게도 요리법이 제시된다. 홍합찜, 홍합탕, 홍합마늘구이 등 3가지의 초간단 레서피를 프린트해 나눠줄 예정. 국내산과 달리 껍질이 녹색이고 크기는 2배 이상 커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맛에 대한 불안감을 덜기 위해서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신세계 이마트 식품소싱팀의 철칙이다. 식품소싱팀은 유통단계 최소화로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된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3년 전 출범했다. 전 세계를 누비며 한때 비싸고 독특하게 여겨지던 식재료를 싸게 들여오는 게 이들의 임무. 여기에 쉽고 간편한 요리법 연구를 위해 머리를 싸매야 한다.
21일 전점에서 120만t이 풀리는 뉴질랜드산 녹색 홍합 구매자에게도 요리법이 제시된다. 홍합찜, 홍합탕, 홍합마늘구이 등 3가지의 초간단 레서피를 프린트해 나눠줄 예정. 국내산과 달리 껍질이 녹색이고 크기는 2배 이상 커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맛에 대한 불안감을 덜기 위해서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0-10-2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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