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올해 상반기 사상 처음으로 조선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3대 지표인 수주,수주잔량,건조량에서 모두 중국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수주량과 수주잔량 부문에서 작년부터 중국에 추월당했던 우리나라는 특히 올 상반기 처음으로 건조량(건조를 끝내고 인도한 물량)에서도 중국에 뒤져 2003년 3대 지표에서 모두 일본을 앞지른 이후 7년간 유지했던 ‘조선 최강국’의 지위를 완전히 중국에 넘겨줬다.
18일 국제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의 상반기 선박 건조량은 747만889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801만4천148CGT를 기록한 중국에 밀렸다.
한국이 선박 건조량에서 반기 기준으로 중국에 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현재 추세로 볼 때 연간 기준으로도 중국에 1위를 빼앗길 것이 확실시된다.
우리나라는 상반기 선박 수주량에서도 462만CGT(점유율 38.0%)로 중국(502만CGT,41.2%)에 뒤졌으며,6월 말 기준 수주잔량 역시 4천925만1천753CGT로 5천330만7천252CGT의 중국에 이어 2위에 머물렀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최근 수년간 대대적으로 조선업을 육성하면서 오는 2015년부터 한국을 추월하겠다고 공언해왔는데 목표 시점이 5년이나 앞당겨진 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국내 업체들의 수주 활동이 되살아나고 있지만,중국의 경우 자국 해운사의 발주 물량이 워낙 많아 연간 실적에서도 1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수주량과 수주잔량 부문에서 작년부터 중국에 추월당했던 우리나라는 특히 올 상반기 처음으로 건조량(건조를 끝내고 인도한 물량)에서도 중국에 뒤져 2003년 3대 지표에서 모두 일본을 앞지른 이후 7년간 유지했던 ‘조선 최강국’의 지위를 완전히 중국에 넘겨줬다.
18일 국제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의 상반기 선박 건조량은 747만889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801만4천148CGT를 기록한 중국에 밀렸다.
한국이 선박 건조량에서 반기 기준으로 중국에 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현재 추세로 볼 때 연간 기준으로도 중국에 1위를 빼앗길 것이 확실시된다.
우리나라는 상반기 선박 수주량에서도 462만CGT(점유율 38.0%)로 중국(502만CGT,41.2%)에 뒤졌으며,6월 말 기준 수주잔량 역시 4천925만1천753CGT로 5천330만7천252CGT의 중국에 이어 2위에 머물렀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최근 수년간 대대적으로 조선업을 육성하면서 오는 2015년부터 한국을 추월하겠다고 공언해왔는데 목표 시점이 5년이나 앞당겨진 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국내 업체들의 수주 활동이 되살아나고 있지만,중국의 경우 자국 해운사의 발주 물량이 워낙 많아 연간 실적에서도 1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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