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 첫 20%대 진입… 북미·유럽 등서 판매 호조
삼성전자가 휴대전화 세계 시장에서 평균점유율 20%대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또한 세계 모든 권역에서 2위권의 고른 점유율을 보이면서 노키아와 함께 휴대전화 ‘양강 체제’를 구축했다.반면 노키아는 점유율 37.4%로 여전히 1위를 차지했지만 점유율이 각각 0.4% 포인트, 1% 포인트 줄면서 삼성전자의 맹추격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 휴대전화는 특히 북미·서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26.1%를 차지함으로써, 서양인들이 좋아하는 휴대전화 4대 중 1대일 정도로 시장주도권을 확보했다. 권역별로 나누면 서유럽 25.4%, 중부·동유럽 28.9%이다. 아울러 중남미(20.4%)와 아시아·태평양(17.2%) 지역 등 신흥시장에서도 역대 최고 점유율을 나타냈다.
SA 측은 “삼성전자가 북미·유럽 등에서 풀터치폰과 메시징폰의 라인업을 다변화함으로써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LG전자와 소니에릭슨, 모토롤라의 평균점유율은 각각 10.9%와 4.9%, 4.7%에 그쳤다.
SA가 집계한 글로벌 휴대전화 기술방식별 리포트에서도 삼성전자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삼성전자는 GSM, CDMA, UMTS 등 각 기술방식에서도 2분기 대비 출하량이 고르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의 성과에는 시장에 따라 제품군을 다변화해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글로벌 플레이어’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SA 보고서를 인용한 다우존스는 “매력적인 터치폰 제품 포트폴리오와 권역별 유통망 확대로 역대 최고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측은 “앞으로 스마트폰과 터치폰 모델을 다양화하고 미국·유럽 등 선진시장의 주요 사업자에 대한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한편 국가별 특성에 맞는 특화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09-11-2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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