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롤라가 5000만대를 팔아 세계시장을 장악한 ‘레이저폰’ 후속모델이 국내업체들의 전략모델 기능과 디자인을 모방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또한 올해 상반기 레이저 공세에 밀렸던 삼성·LG전자 등은 ‘절치부심’, 하반기 대반격을 선포했으나 모토롤라의 유사 첨단 모델을 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모토롤라가 최근 내놓은 차기 신제품인 폴더형 ‘모토크레이저’와 슬라이드형 ‘모토라이저’ 2개 제품은 마그네슘·크롬 등의 신소재를 채택한 점이 다소 다르지만 삼성·LG전자의 디자인과 기술 장점을 취합한 ‘닮은꼴’이란 것. ‘모토크레이저’의 모양은 LG전자의 비즈니스 슬림폰과 매우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두 제품은 전체적으로 슬림한 폴더형인데다 앞면에 동일한 위치와 모양의 터치키 패드를 채택했고, 액정의 모양과 위치 등에서도 거의 같다. 소재만 달랐지 모양으로는 ‘쌍둥이 휴대전화’라는 지적이다. 해외 IT 매체인 ‘모바일번(Mobileburn)’은 크레이저의 버튼이 LG의 초콜릿폰에 적용된 터치키 버튼과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모토롤라의 마케팅 방식도 국내 업체와 닮았다.200만화소 카메라폰, 첨단 MP3 플레이어 등을 업그레이드해 기능을 강조하는 국내 업체의 마케팅 전략을 참고했다는 추측을 낳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동안 무전기처럼 둔탁한 외양에 치중했던 모토롤라가 한국 시장을 강화한 것은 한국 업체들의 첨단 신기술·디자인 탑재 제품들을 원용, 중국·동남아 시장을 공략하려는 전략”이라면서 “그동안 축적한 상당한 아이디어와 디자인 노하우로 세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을 ‘때리는’ 현상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