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휴대전화업계의 세계시장 확대 기세가 무섭다.
삼성전자가 2위인 모토로라와의 간격을 좁혀가는 가운데 LG전자가 지난해 4·4분기에 독일 지멘스를 처음으로 제치고 4위로 올랐다. 두 업체가 3,4위 자리를 나란히 했고, 삼성전자는 조만간 2위 자리도 뺏을 전망이다.
28일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IDC 보고서에 따르면 LG전자는 2004년 4·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5.3%가 늘어난 1390만대를 팔았다.1350만대의 휴대전화를 판매한 지멘스를 40만대 차이로 따돌리고 처음으로 세계 4위가 됐다. 시장점유율은 LG전자 7.2%, 지멘스 6.9%다. 유럽형 이동통신 방식인 GSM과 3세대 단말기에 주력했던 것이 주효했다.
LG전자 관계자는 “LG전자는 디지털TV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만큼 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휴대전화 부문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 확실시된다.”면서 “향후에도 지멘스가 LG전자를 따라잡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해 총 판매 대수는 지멘스가 4940만대(시장점유율 7.4%),LG전자는 4440만대(6.7%)를 팔아 지멘스가 앞서 있다.
삼성전자도 2위 모토로라와 격차를 좁혀가고 있어 역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04년 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총 8660만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12.7%를 기록했다.2003년(10.8%)보다 1.9% 올랐다. 특히 2위인 모토로라와의 시장점유율 격차가 2003년 3.7%에서 2004 2.6%로 줄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단말기 대수가 아닌 매출 기준으로 볼 때는 이미 지난해 2·4분기부터 세계 2위가 됐다.”고 말했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삼성전자가 2위인 모토로라와의 간격을 좁혀가는 가운데 LG전자가 지난해 4·4분기에 독일 지멘스를 처음으로 제치고 4위로 올랐다. 두 업체가 3,4위 자리를 나란히 했고, 삼성전자는 조만간 2위 자리도 뺏을 전망이다.
28일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IDC 보고서에 따르면 LG전자는 2004년 4·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5.3%가 늘어난 1390만대를 팔았다.1350만대의 휴대전화를 판매한 지멘스를 40만대 차이로 따돌리고 처음으로 세계 4위가 됐다. 시장점유율은 LG전자 7.2%, 지멘스 6.9%다. 유럽형 이동통신 방식인 GSM과 3세대 단말기에 주력했던 것이 주효했다.
LG전자 관계자는 “LG전자는 디지털TV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만큼 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휴대전화 부문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 확실시된다.”면서 “향후에도 지멘스가 LG전자를 따라잡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해 총 판매 대수는 지멘스가 4940만대(시장점유율 7.4%),LG전자는 4440만대(6.7%)를 팔아 지멘스가 앞서 있다.
삼성전자도 2위 모토로라와 격차를 좁혀가고 있어 역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04년 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총 8660만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12.7%를 기록했다.2003년(10.8%)보다 1.9% 올랐다. 특히 2위인 모토로라와의 시장점유율 격차가 2003년 3.7%에서 2004 2.6%로 줄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단말기 대수가 아닌 매출 기준으로 볼 때는 이미 지난해 2·4분기부터 세계 2위가 됐다.”고 말했다.
주현진기자 jhj@seoul.co.kr
2005-01-2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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