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車 브랜드 ‘글로벌 빅5’ 꿈꾼다

현대·기아車 브랜드 ‘글로벌 빅5’ 꿈꾼다

입력 2005-01-20 00:00
수정 2005-01-20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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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졸부’는 벤츠를,‘자수성가형’은 BMW를 선호한다는 말이 유행했었다. 벤츠 하면 품격(Prestige),BMW 하면 멋진 운전(Driving)을 맨먼저 떠올리게 되는 데서 비롯된 우스갯소리다.

이같은 연상작용에는 고객들의 ‘구전’도 한몫했지만 오랜 세월 공들여 쌓아온 해당업체들의 이미지 관리 노력이 더 크다. 볼보의 안전성, 아우디의 속도, 포르셰의 디자인도 따지고보면 치밀하게 계산된 ‘브랜드 경영’의 산물이다.

올 브랜드경영 원년 선포

현대·기아차가 19일 ‘브랜드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올해를 브랜드 경영 원년으로 선포하고, 극도의 보안속에 준비해온 각각의 브랜드 이미지도 발표했다.

현대차는 ‘드라이브 유어 웨이’(Drive Your Way), 기아차는 ‘파워 투 서프라이즈’(The Power to Surprise)이다. 지금까지는 현대차와 기아차를 뭉뚱그려 알렸지만, 앞으로는 각자 지향하는 개념을 명확히 해 차별화 전략을 쓰기로 한 것이다.‘따로 또 같이’ 전략이다.

이에 맞춰 상징적인 이미지도 달리 정했다. 현대차는 ‘세련되고 당당한’(Refined & Confident), 기아차는 ‘즐겁고 활력을 주는’(Exciting & Enabling)이다. 물론 세계시장에서는 영어 표현을 앞세운다.

지향하는 컨셉트가 다른 만큼 공략하는 고객층도 다르다. 현대차는 성공과 성취를 갈망하면서도 격조있고 편안한 삶을 추구하는 ‘이성적인 현대인’이 주된 공략대상이다. 기아차는 나이에 관계없이 젊고 모험적인 삶을 지향하는 ‘개성적인 현대인’에게 눈독들인다.

BMW·도요타수준의 가치 목표

현대·기아차는 이같은 브랜드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전세계 30대 브랜드 및 자동차부문 톱5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렇듯 현대차그룹이 브랜드 경영에 각별히 공을 들이고 나선 것은 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대·기아차를 잘 모르는 고객이 많기 때문이다.

외국소비자들을 파고드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에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재편한 일본 도요타자동차에서도 크게 자극을 받았다.

현대·기아차측은 “품질에 걸맞은 브랜드 파워를 확보해 마케팅으로 연결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5-01-20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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