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유력잡지 앞다퉈 삼성 특집

日 유력잡지 앞다퉈 삼성 특집

입력 2004-10-11 00:00
수정 2004-10-11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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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삼성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해외언론들이 연일 삼성의 성공 스토리를 대서특필하고 있다.10일 삼성에 따르면 ‘니케이(日經)디자인’,‘니케이(日經)비즈니스’,‘웨지(Wedge)’ 등 일본의 유력 잡지들이 최신호에서 디자인 등 삼성의 소프트웨어 경쟁력과 이건희 회장의 ‘선견지명’을 집중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디자인 전문 자매지인 니케이디자인은 ‘글로벌 브랜드 삼성전자,뻗어 나가는 디자인의 뿌리’라는 제목의 48면에 걸친 특집을 통해 삼성의 디자인 경쟁력을 집중 해부했다.잡지는 이 회장이 93년 ‘신경영’을 주창하면서 디자인 역량 강화를 경영혁신의 핵심으로 삼아 디자인에 대한 임직원들의 사고방식이 변하기 시작했고,그 결과로 삼성이 LCD TV,모니터에서 세련된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는 한편 휴대전화에서 대담한 디자인으로 세계시장에서 성공했다고 진단했다.

유력 시사 월간지인 웨지는 ‘삼성·LG전자에 뒤처진 일본 브랜드의 낙조’라는 10월호 기사에서 삼성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는 ‘터치포인트 전략’을 구사,내수 시장을 우선시하는 일본 기업과 달리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또 “21세기에는 기업간 제품과 기술 격차가 없어져 브랜드 가치가 중시될 것”이라는 이 회장의 ‘선견지명’이 삼성 브랜드가 소니를 추월하기 직전까지 이끌어 왔다고 보도했다. 일본 최대의 경제 주간지 니케이비즈니스도 일본 기업의 브랜드 우위가 최근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에 위협받고 있다며 분발을 촉구했다.

류길상기자 ukelvin@seoul.co.kr

2004-10-1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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