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제조업계에 SK텔레텍과 KTFT의 특급 경계령이 떨어졌다.두 업체는 이동통신 서비스시장의 두 축인 SK텔레콤과 KTF의 자회사로,최근 들어 단말기 시장에 공급 비중을 크게 늘리고 있다.‘모기업 대리전’ 성격을 띠고 있다.
SK텔레콤과 KTF는 최근 앞다퉈 자회사의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을 ‘수종 사업’으로 키울 방침임을 밝혔다.벌써 삼성·LG전자와 팬택계열 등의 기존시장을 파고 들고 있다.
SK텔레텍은 ‘SKY’,KTFT는 ‘EVER’ 시리즈를 내놓고 있다.SK텔레텍은 아이보리 컬러,슬라이드 타입 등 세련된 디자인을 무기로 삼은 반면 KTFT는 모바일 지불결제가 가능한 ‘K-머스폰’ 출시 등 KTF의 서비스 전략에 맞추고 있다.
SK텔레텍은 최대시장을 갖고 있는 SK텔레콤에 납품,시장성이 상대적으로 낫다.연간 120만대를 시판중이다.회사 설립때인 99년 35만대에 비하면 비약적이다.관계자는 “최대 공급량 120만대 내수규정이 풀리는 2005년이면 ‘SK텔레텍 경계령’이 내려질 것”이라면서 “올 하반기에 서비스가 시작될 TU미디어의 위성DMB 서비스에 맞춰 ‘DMB폰’ 등 전략적 단말기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텍과 같은 ‘족쇄’가 없는 KTFT는 올해 들어 4월말까지 KTF에 55만대를 공급했다.SK텔레텍 보다는 국내시장에서 유리한 입장이다.KTFT는 2001년 회사설립 이후 단말기 사업을 주력으로 삼지 않았지만 올해부터 연간 15∼20% 공급량을 늘린다는 목표다.특히 KTF가 SK텔레콤과 치열한 시장싸움을 하고 있어 KTFT의 투자는 피할 수 없는 형편이다.
양사의 궁극적인 전략은 세계시장에 맞춰져 있다.SK텔레텍은 최근 2007년에 세계 휴대단말기 시장에서 10위권에 진입할 것이란 야무진 전략을 밝혔다.SK텔레콤의 종합 글로벌화와 맥을 같이 한다.SK텔레텍 관계자는 “내년말이면 제재기간이 끝나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시장 진입 전략에 주력할 것”이라며 “그동안 축적한 CDMA 기술역량을 토대로 시장개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KTFT도 중국시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KTF가 16.7% 지분을 출자한 CEC모바일 등 통신업체를 통해 수출 물량을 크게 늘려 나갈 계획이다.
정기홍기자 hong@˝
SK텔레텍은 ‘SKY’,KTFT는 ‘EVER’ 시리즈를 내놓고 있다.SK텔레텍은 아이보리 컬러,슬라이드 타입 등 세련된 디자인을 무기로 삼은 반면 KTFT는 모바일 지불결제가 가능한 ‘K-머스폰’ 출시 등 KTF의 서비스 전략에 맞추고 있다.
SK텔레텍은 최대시장을 갖고 있는 SK텔레콤에 납품,시장성이 상대적으로 낫다.연간 120만대를 시판중이다.회사 설립때인 99년 35만대에 비하면 비약적이다.관계자는 “최대 공급량 120만대 내수규정이 풀리는 2005년이면 ‘SK텔레텍 경계령’이 내려질 것”이라면서 “올 하반기에 서비스가 시작될 TU미디어의 위성DMB 서비스에 맞춰 ‘DMB폰’ 등 전략적 단말기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텍과 같은 ‘족쇄’가 없는 KTFT는 올해 들어 4월말까지 KTF에 55만대를 공급했다.SK텔레텍 보다는 국내시장에서 유리한 입장이다.KTFT는 2001년 회사설립 이후 단말기 사업을 주력으로 삼지 않았지만 올해부터 연간 15∼20% 공급량을 늘린다는 목표다.특히 KTF가 SK텔레콤과 치열한 시장싸움을 하고 있어 KTFT의 투자는 피할 수 없는 형편이다.
양사의 궁극적인 전략은 세계시장에 맞춰져 있다.SK텔레텍은 최근 2007년에 세계 휴대단말기 시장에서 10위권에 진입할 것이란 야무진 전략을 밝혔다.SK텔레콤의 종합 글로벌화와 맥을 같이 한다.SK텔레텍 관계자는 “내년말이면 제재기간이 끝나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시장 진입 전략에 주력할 것”이라며 “그동안 축적한 CDMA 기술역량을 토대로 시장개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KTFT도 중국시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KTF가 16.7% 지분을 출자한 CEC모바일 등 통신업체를 통해 수출 물량을 크게 늘려 나갈 계획이다.
정기홍기자 hong@˝
2004-05-31 3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