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날] 한국경제 핵심 자동차산업 현주소

[자동차의 날] 한국경제 핵심 자동차산업 현주소

입력 2004-05-13 00:00
수정 2004-05-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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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를 이끈다.’

자동차산업이 지난 55년 국내 최초의 국산차 ‘시발자동차’가 탄생한 지 50년 만에 세계 6대 생산국 반열에 우뚝섰다.

지난 99년 5월12일 수출 누계 1000만대 돌파일을 기념으로 제정된 ‘제1회 자동차의날’을 맞은 12일 차업계는 2010년 세계 자동차 생산 4위 도약을 꿈꾸는 수준에 이르게 됐다.

산업의 중추로 부상

국내 자동차산업은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주력산업으로 성장했다.지난해 기준으로 제조업 생산 및 부가가치액의 11.1%,총세수의 18.2%,총 수출의 12.0%를 각각 차지했다.80년 이후 내수 및 수출 신장에 힘입어 연평균 15.2%의 고도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제조업 고용의 7.8%를 차지한 가운데 고용창출 효과가 가장 큰 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전후방 연관효과도 크다.2만∼3만개의 부품으로 조립되는 대표적 종합기계산업으로 생산단계에서는 철강·기계·전자·전기·플라스틱 등 소재 분야 관련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유통단계에서는 금융·보험업·자동차판매업·광고업 등을,이용단계에서는 운송·정비·유류판매·건설업 등과 폭넓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세계4강 멀지 않았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318만대의 자동차를 생산,그 중 182만대를 세계 198개국에 수출해 197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국가 총 무역수지액(150억달러)을 47억달러 이상 초과한 것이다.

자동차업계는 2010년 650만대 생산(국내 450만대,해외 200만대)을 위한 토대를 이미 구축했다.미국,일본,독일에 이어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자동차 4강국으로 부상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세계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5.2%에서 10%로 확대되고 대당 수출단가도 9600달러에서 1만 5500달러로 부가가치화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이를 위해 수출의 경우 몇년전까지만 해도 소형차 위주로 가격경쟁력에 승부를 걸었던데 반해 중·대형차와 RV(레저용 차량) 등으로 다변화하면서 품질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결과적으로 수출가격이 98년 6355달러에서 지난해에는 9605달러로 크게 뛰어 올랐다.

현재 국내 450만대의 생산능력을 확보한 것을 비롯,중국 15만대,인도 15만대,터키 6만대,베트남 2만 2000대 등 글로벌 거점 확보에 전력투구하고 있다.국내 자동차의 성장 여부가 국민소득 2만달러 달성의 ‘열쇠’를 쥐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결해야 할 난제도 많아

2010년 세계 4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개발과 브랜드파워 육성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자동차공업협회는 자동차 보유대수와 국민소득 및 인구 등을 감안할 때 내수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세계 일류 브랜드 육성도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자동차업계는 기술 및 품질제고,해외 마케팅 강화 등으로 브랜드 파워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플랫폼 통합 및 모듈화 추진,한국 고유생산 프로세스 개발 등을 통해 기술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또 기업과 정부가 공동으로 미래형자동차 사업 등을 적극 펼치고 있다.

업계는 특히 노사안정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지금처럼 노조의 요구와 협상 자세가 강경 일변도일 경우 결국 장기적으로 자동차업체의 미래 경쟁력과 수익 향상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차업계 관계자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앞으로 점점 더 치열해져 국산차업계는 큰 도전에 직면해 있는 상태”라면서 “앞으로 몇년간의 성과가 한국차 메이커들의 미래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종락기자 jrlee@seoul.co.kr˝
2004-05-13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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