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광고시장의 중심은 아태지역이 될 것입니다.”
영국의 세계적인 광고업체 로우앤드파트너스(Lowe & Partners Worldwide)의 아시아태평양 본부 이안 크레시(사진·43) 사장과 프랜스 버그만(53) 최고재무관리자(CFO)는 미래 세계광고시장을 이렇게 내다봤다.방한 중인 이들은 2일 대한매일을 방문,향후 광고시장질서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며 “아태지역을 장악하는 광고사가 세계시장을 재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광고시장이 최근 회복세를 보이면서 업계의 주도권 쟁탈전이 치열하다.세계 광고시장은 어떻게 재편될 것인가.업계 1,2위를 다투는 다국적 광고업체 인터퍼블릭 그룹(Interpublic Group)의 핵심회사인 로우가 총력을 기울이는 시장도 바로 아태지역이다.
크레시 사장은 아태지역이 주목을 받는 이유에 대해 “광고는 경제발전의 바로미터이기 때문”이라고 명쾌하게 설명했다.시장이 침체될 경우 가장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는 산업이 광고업계이기 때문이다.시장성이 곧 광고시장의 잠재력을 의미하는 만큼 최근 세계 최고 수준의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아태지역은 이들에게 말그대로 황금시장인 셈이다.
현재 아태지역에서 가장 안정적인 시장으로는 싱가포르가 꼽힌다.로우 역시 이곳에 아태본부를 두고 주변국에 대해서는 해당지역 광고대행사와 제휴하는 방식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크레시 사장은 싱가포르에 대해 “작지만 강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우수한 인적자원,발달된 전산시스템,투명한 행정정책 등으로 최적의 기업환경이 갖춰진 데다 지정학적으로도 요충지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큰 나라로는 중국과 인도를 지목했다.크레시 사장 개인적으로는 인도를 더 선호한다고.이유는 분명하다.중국과 인도는 초고속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고 어마어마한 인구로 시장규모 역시 대단하다는 것.특히 인도는 최첨단기술의 강국이다.
반면 일본에 대해서는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라며 “최근 경기회복의 기미를 조금씩 보이고 있지만 낙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에 대해서는 후한 점수를 줬다.버그만 CFO는 “경기에 대한 전망은 분분하지만 한국은 타이완과 더불어 잠재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고 말했다.“이번 역시 시장 조사차 방문했다.”면서 한국 진출의사를 강하게 내비쳤다.
강혜승기자 1fineday@
영국의 세계적인 광고업체 로우앤드파트너스(Lowe & Partners Worldwide)의 아시아태평양 본부 이안 크레시(사진·43) 사장과 프랜스 버그만(53) 최고재무관리자(CFO)는 미래 세계광고시장을 이렇게 내다봤다.방한 중인 이들은 2일 대한매일을 방문,향후 광고시장질서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며 “아태지역을 장악하는 광고사가 세계시장을 재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광고시장이 최근 회복세를 보이면서 업계의 주도권 쟁탈전이 치열하다.세계 광고시장은 어떻게 재편될 것인가.업계 1,2위를 다투는 다국적 광고업체 인터퍼블릭 그룹(Interpublic Group)의 핵심회사인 로우가 총력을 기울이는 시장도 바로 아태지역이다.
크레시 사장은 아태지역이 주목을 받는 이유에 대해 “광고는 경제발전의 바로미터이기 때문”이라고 명쾌하게 설명했다.시장이 침체될 경우 가장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는 산업이 광고업계이기 때문이다.시장성이 곧 광고시장의 잠재력을 의미하는 만큼 최근 세계 최고 수준의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아태지역은 이들에게 말그대로 황금시장인 셈이다.
현재 아태지역에서 가장 안정적인 시장으로는 싱가포르가 꼽힌다.로우 역시 이곳에 아태본부를 두고 주변국에 대해서는 해당지역 광고대행사와 제휴하는 방식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크레시 사장은 싱가포르에 대해 “작지만 강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우수한 인적자원,발달된 전산시스템,투명한 행정정책 등으로 최적의 기업환경이 갖춰진 데다 지정학적으로도 요충지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큰 나라로는 중국과 인도를 지목했다.크레시 사장 개인적으로는 인도를 더 선호한다고.이유는 분명하다.중국과 인도는 초고속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고 어마어마한 인구로 시장규모 역시 대단하다는 것.특히 인도는 최첨단기술의 강국이다.
반면 일본에 대해서는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라며 “최근 경기회복의 기미를 조금씩 보이고 있지만 낙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에 대해서는 후한 점수를 줬다.버그만 CFO는 “경기에 대한 전망은 분분하지만 한국은 타이완과 더불어 잠재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고 말했다.“이번 역시 시장 조사차 방문했다.”면서 한국 진출의사를 강하게 내비쳤다.
강혜승기자 1fineday@
2003-12-0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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