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테마입니다.”
지난 16일 개막한 ‘서울캐릭터페어 2003’에 참석한 일본 쇼카쿠간(小學館)의 구보 마사카즈(사진) 캐릭터 산업센터장은 ‘포켓몬’이라는 애칭으로 더 유명한 ‘포켓몬스터’를 세계적인 캐릭터로 키워낸 주인공.그가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엔터테인먼트 전문 변호사 모리타 다카히데와 함께 ‘캐릭터 비즈니스의 세계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캐릭터 사업의 핵심은 마음을 움직이는 것입니다.마케팅보다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며,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어떤 테마입니다.세계시장에서 성공하는 캐릭터를 만들려면 ‘세계 공통적인 테마’가 필요하죠.”
마사카즈 센터장은 ‘포켓몬스터’도 그 예의 하나라고 했다.세계 46개국에서 영화와 68개국에서 TV시리즈로 방영되면서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열풍 뒤에는 ‘주인과 애완 동물의 관계’라는 ‘세계 공통의 정서’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그는 “한국의 콘텐츠는 세계에서도 최고 수준”이라면서 “발달된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을 사용한 마케팅도 주목할 만하다.”고 칭찬했다.그러나 한국 캐릭터들이 해외에서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은 해외 시장에 대한 접근이 적절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의 경우 방송사·광고회사·관련 업체 등 업계와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시장 진입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힘있는 회사와 제휴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죠.”
마사카즈 센터장은 미국의 경우 “방송기준인 연방통신위원회(FCC) 규정이 엄격한데 특히 영어판 더빙작업에서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히트작일 경우에는 법적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그만큼 크므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충고했다.그는 “그럼에도 세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종교·문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에 먼저 진출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권했다.
채수범기자
지난 16일 개막한 ‘서울캐릭터페어 2003’에 참석한 일본 쇼카쿠간(小學館)의 구보 마사카즈(사진) 캐릭터 산업센터장은 ‘포켓몬’이라는 애칭으로 더 유명한 ‘포켓몬스터’를 세계적인 캐릭터로 키워낸 주인공.그가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엔터테인먼트 전문 변호사 모리타 다카히데와 함께 ‘캐릭터 비즈니스의 세계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가졌다.
“캐릭터 사업의 핵심은 마음을 움직이는 것입니다.마케팅보다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며,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어떤 테마입니다.세계시장에서 성공하는 캐릭터를 만들려면 ‘세계 공통적인 테마’가 필요하죠.”
마사카즈 센터장은 ‘포켓몬스터’도 그 예의 하나라고 했다.세계 46개국에서 영화와 68개국에서 TV시리즈로 방영되면서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열풍 뒤에는 ‘주인과 애완 동물의 관계’라는 ‘세계 공통의 정서’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그는 “한국의 콘텐츠는 세계에서도 최고 수준”이라면서 “발달된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을 사용한 마케팅도 주목할 만하다.”고 칭찬했다.그러나 한국 캐릭터들이 해외에서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은 해외 시장에 대한 접근이 적절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의 경우 방송사·광고회사·관련 업체 등 업계와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시장 진입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힘있는 회사와 제휴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죠.”
마사카즈 센터장은 미국의 경우 “방송기준인 연방통신위원회(FCC) 규정이 엄격한데 특히 영어판 더빙작업에서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히트작일 경우에는 법적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그만큼 크므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충고했다.그는 “그럼에도 세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종교·문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에 먼저 진출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권했다.
채수범기자
2003-07-1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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