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가 온라인게임 ‘리니지’에 대해 ‘18세 이용가’등급을 부여한 것은 옳은 일이다.리니지는 롤플레잉(Role Playing) 게임으로 이용자로 하여금 현실과 게임을 헷갈리게 만든다.게다가 시종일관 아무런 이유도 없이 폭력을 휘둘러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크게 악영향을 미쳐왔다.
이 게임은 특히 PK(Player Killing:게임 상대방의 캐릭터를 죽이는 것)를 허용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청소년들은 무기를 빼앗기 위해,아니면 그저 재미로 다른 이용자의 분신인 캐릭터를 죽인다.이의 폐해는 일찍이 일본에서 극명하게 나타난 바 있다.한때 일본에서는 청소년들이 게임의 주인공처럼 사람을 아무 이유 없이 때리거나 죽이는 사건이 걸핏하면 발생했다.일본은 이후 폭력적 게임에 대해 규제를 가했으나 아직도 폭력적 게임의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우리나라도 최근 이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조짐이다.
따라서 완전한 판단능력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들은 폭력적인 게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필요성이 높다.이 점에서 리니지게임에대해 성인인증을 받도록 한 것은 잘한 일이다.
그러나 이번 결정과 함께 정부당국은 게임산업의 지원을 위해 좀더 실질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세계 게임산업 시장규모는 갈수록 커져 내후년쯤이면 반도체 시장 규모 2600억달러를 초과할 전망이다.그러나 아쉽게도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게임의 비중은 미미하다.이는 기획력,기술력 등에서 뒤떨어진 탓이다.그렇다 보니 국내 게임업체들은 손쉬운 길을 택해 외국 것을 수입해 판매하거나,폭력·선정성에 물든 게임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따라서 정부당국은 재미있는 이야기 구조 등을 갖춘 제대로 된 게임을 제작해낼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게임 육성책을 마련하는 일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이 게임은 특히 PK(Player Killing:게임 상대방의 캐릭터를 죽이는 것)를 허용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청소년들은 무기를 빼앗기 위해,아니면 그저 재미로 다른 이용자의 분신인 캐릭터를 죽인다.이의 폐해는 일찍이 일본에서 극명하게 나타난 바 있다.한때 일본에서는 청소년들이 게임의 주인공처럼 사람을 아무 이유 없이 때리거나 죽이는 사건이 걸핏하면 발생했다.일본은 이후 폭력적 게임에 대해 규제를 가했으나 아직도 폭력적 게임의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우리나라도 최근 이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조짐이다.
따라서 완전한 판단능력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들은 폭력적인 게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필요성이 높다.이 점에서 리니지게임에대해 성인인증을 받도록 한 것은 잘한 일이다.
그러나 이번 결정과 함께 정부당국은 게임산업의 지원을 위해 좀더 실질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세계 게임산업 시장규모는 갈수록 커져 내후년쯤이면 반도체 시장 규모 2600억달러를 초과할 전망이다.그러나 아쉽게도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게임의 비중은 미미하다.이는 기획력,기술력 등에서 뒤떨어진 탓이다.그렇다 보니 국내 게임업체들은 손쉬운 길을 택해 외국 것을 수입해 판매하거나,폭력·선정성에 물든 게임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따라서 정부당국은 재미있는 이야기 구조 등을 갖춘 제대로 된 게임을 제작해낼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게임 육성책을 마련하는 일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2002-10-19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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