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방송 3社 중계혈전 “경기장보다 재미있게”

국내방송 3社 중계혈전 “경기장보다 재미있게”

입력 2002-05-31 00:00
수정 2002-05-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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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S가 전 세계로 나가는 중계화면에 총력을 기울이는 동안 KBS,MBC,SBS는 무엇을 했을까?

동일한 ‘중계화면’이 나가는 만큼 지상파방송 3개사의시청률 경쟁은 더욱 치열하다.중계화면에 조금이라도 차별화를 살리기 위해 가장 공을 들이는 것은 ‘버추얼 이미징 시스템’.컴퓨터 작업으로 만든 이미지를 경기장 화면 위에 포개는 것으로 경기 도중 경기장 잔디위로 깔리는 점수,양국의 국기,골의 방향을 따라 가는 그래픽선 등의 표현에 쓰인다.미리 경기장의 넓이,폭 등을 측정,수치를 입력해놓고 국기나 화살표 등 중계에 사용할 이미지를 만든 후 이를 전송되는 중계화면 위에 입힌다.

이외에도 방송 3개사는 HD급 디지털 방송화면을 창출해낸다.방송국당 8경기씩 나눠 만들며 이를 위해 중계차 1대와 4∼5대의 카메라를 경기장에 내보낼 예정이다.

또 외형적인 측면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측면에서도 지상파 3개사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MBC의 경우 월드컵 송,월드컵 응원복을 제작해 월드컵 분위기를 돋우는 데 한몫하고 있다.차범근 전 대표팀 감독을해설위원으로 영입했으며 ‘월드컵 X파일’이라는 특별프로그램을 편성해 축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SBS또한 축구해설의 신화적인 존재인 신문선 해설위원을 고액의 스카우트 비용을 들여 영입했다.이와 함께 해설위원들의 옷을 유명 패션디자이너가 제작하게 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두 방송사에 비해 공영방송 KBS는 상대적으로 눈에 띄는 준비가 덜한 편.KBS는 두 개의 채널을 이용해 64경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분위기다.지난달 15일부터 월드컵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시행된 지상파의 낮 방송 경우 KBS1,2의 경우는 각각 14.9%와 12.7%만을 월드컵 관련 프로그램을 편성해 MBC의 47.3%와 SBS의 60.3%에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케이블 협회의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송하기자
2002-05-31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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