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품 세계시장서 고전

한국상품 세계시장서 고전

입력 2001-07-20 00:00
수정 2001-07-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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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상품이 서유럽과 중남미 주요국의 수입시장에서차지하는 비율이 2% 미만에 그쳐 이들 지역에 대한 시장개척 노력이 강화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19일 ‘우리나라의 저(低)시장점유율국 수출여건 분석’이라는 보고서에서 우리상품은 지난해 모두 234개국(속령 포함)에 1,723억달러어치가수출돼 전 세계 수입시장에서 2.59%의 비중을 차지했다고밝혔다.

이 중 수출실적이 1억달러를 넘은 수출대상국은 72개국으로 이들국가가 우리 총 수출의 98%를 차지했다.그러나 이들 국가 중 29개국에서 우리나라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미만에 불과해 적극적인 시장개척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스트리아,스위스,프랑스,헝가리,스웨덴,덴마크,벨기에,이탈리아,캐나다,포르투갈,우크라이나 등 11개국에서는 우리 상품이 1%미만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독일,폴란드,네덜란드,멕시코,코스타리카,노르웨이,아르헨티나,영국,알제리,이스라엘,러시아 등 18개국에서는 우리 상품의 점유율이 2%미만이었다.

반면 중국(홍콩 포함)은13.54%로 라이베리아(19.52%)에이어 두번째로 점유율이 높았다.아시아 국가들은 대부분 우리상품의 비중이 컸고 미국은 3.04%,일본은 4.27%로 양호한 편이었다.

함혜리기자 lotus@
2001-07-20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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