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할인점에 김치수출 두산식품 박성흠사장

美할인점에 김치수출 두산식품 박성흠사장

입력 2001-06-20 00:00
수정 2001-06-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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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수출이 많이 이뤄졌지만 교포가 아닌 미국인을 겨냥한 시장공략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두산식품BG 박성흠(朴星欽)사장은 19일 세계적인 미국계할인점인 코스트코와 빠르면 다음달초 계약을 체결,‘종가집김치’를 수출한다고 밝혔다.

미국 서부지역 20개 점포에 시범적으로 김치를 넣어본 뒤반응이 좋으면 동부지역 점포로도 확대키로 했다.

그동안 김치수출은 주로 교포나 한인타운을 대상으로 해왔다.그나마 매운맛을 줄이고 냄새도 없앤 ‘변형 김치’가 대부분이었다.

이번에 코스트코에 입점되는 종가집김치는 냄새·맛·가격 등이 한국에서 시판되는 제품 그대로다.

박사장은 “본격수출에 앞서 경남 거창에 연간 2만4,000t 규모의 세계 최대 김치공장도 오픈한다”고 밝혔다.20일준공식을 갖는 거창공장은 포장김치 생산능력을 갖춘 초현대식 자동화공장이다.고랭지 배추 및 월동배추 산지와 인접해 재료확보가 용이하고,주변 지하수 수질이 pH 8∼9여서 김치생산의 적합지로 꼽힌다.

부산과도 인접해 수출 물류비용의 대폭 절감이 기대된다는 박사장은 “한글,한복,태권도,석가탑에 이어 김치가 한국의 5대 자랑거리”라면서 “거창공장을 세계시장 공략의전초기지로 활용할 작정”이라고 말했다.종가집김치는 지난 91년 업계 최초로 KS마크를 획득한 이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73%)을 유지하고 있다.

연말까지 내수 850억원,수출 150억원 등 지난해보다 100%가량 늘어난 1,000억원대 매출을 목표로 하고있다.

안미현기자 hyun@
2001-06-2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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