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젠 우리가 세계제일”

LG“이젠 우리가 세계제일”

입력 1999-08-06 00:00
수정 1999-08-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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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우리가 세계 1등’ 지난달 26일 세계적 전자메이커인 네덜란드의 필립스와 순수 외자유치규모로는 국내 단일기업 사상 최대인 16억달러짜리 합작을 성사시킨 LG그룹의 ‘이유있는’ 야심이다.

세계 1위는 먼 장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이라고 말한다.올해 18억달러의 매출을 올려 단숨에 세계 1위로 올라설 것으로 자신한다.상반기에만 지난해보다 무려 400% 늘어난 7억8,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요즘 LCD시장은 물건이 없어서 못파는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LG가 이처럼 자신감을 보이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우선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18.1인치짜리 모니터용 TFT-LCD가세계시장의 절반을 석권할 정도로 ‘대박’이 터졌다.

생산규모에서도 1위자리를 굳힌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경북 구미의 1·2공장 생산라인에서 13.3인치짜리 TFT-LCD를 월 40만개씩 생산하고 있다.

또 대형 TFT-LCD를 양산하는 구미 3공장을 올 하반기에 착공,내년에 1차 양산체제를 갖추면 생산규모는 월 75만장에 이른다.2001년에는 월 90만장 규모로 독주체제를 이루겠다는 계산이다.

유일한 경쟁자인 삼성전자의 경우 2000년 하반기에 65만장의 생산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규모도 엄청나다.필립스로부터 받는 2조원가운데 1조4,000억원을 쏟아부을 계획이다.이같은 공격적 마케팅전략은 세계 TFT-LCD시장이 올해 기존의 12인치에서 13∼17인치로 대(大)화면화가 진행된 데 따른 것.특히 13.3인치 대화면의 시장비중이 97년 5%에서 지난해 35%로 껑충 뛸 정도로 LG에게 유리한 여건이 조성됐다.LG는 세계 최초로 14.1인치(97년 8월) 18.1인치(98년4월) 15.1인치(98년 4월)를 각각 개발·생산해 LCD의 대형화를 주도하고 있다.

필립스와의 합작을 통해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휩쓸리지 않고 안정적인 사업을 펼 수 있게 된 점도 강점이다.구자홍(具滋洪) 부회장은 “LG는 필립스가 갖고 있는 세계적 명성과 전 세계 사업망 및 사업경험을,필립스는 세계최고 수준의 LG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는 윈-윈(Win-Win)전략의 성공사례”라고 자평했다.

노주석기자
1999-08-0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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