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제약-경쟁력 강화 총력…판도 예측 불허

담배·제약-경쟁력 강화 총력…판도 예측 불허

이경옥 기자 기자
입력 1999-01-27 00:00
수정 1999-01-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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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을 초월한 기업 인수·합병(M&A)열풍은 세계 담배업계에도 지각변동을가져왔다. 세계시장 2위의 브리티스 아메리칸 토바코(BAT)사는 최근 경쟁사인 세계 4위의 로스만 인터내셔널 BV를 74억8,000만달러에 전격 인수·합병했다. ‘켄트’ 담배로 유명한 BAT사로서는 로스만사의 얼굴인 ‘던힐’,‘윈 필드’ 등의 브랜드를 손에 쥐게 되어 시장점유율이 단번에 16%로 올라섰다.시장점유율 17%로 부동의 1위를 달렸던 미국의 필립 모리스사도 넘볼 수 있는발판을 마련했다. 담배메이저들의 합병 이유는 다른 업종과 다르다.21세기 황금어장인 신흥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주목적.급성장중인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위해 자체 경쟁자를 줄이고 비용 절감도 가능하기 때문이다.‘규모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최대 시장이던 선진국에서 최근 확산되고 있는 금연운동과 강화된담배광고규제 등 ‘담배와의 전쟁’은 이들 담배회사에 위기감과 함께 신흥시장의 공략에 사활을 걸도록 하고 있다. BAT사의 경우만해도 이번 합병으로 로스만의 ‘브랜드 프리미엄’과 함께연간 4억1,200만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게 됐다.이젠 미국 메이저들의 안마당격인 아시아에서도 필립 모리스나 RJ레이놀즈 등과 감히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도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세계 제약업계도 마찬가지다.업계 특성상 과다한 연구비 지출과 치열한 시장경쟁 때문에 대규모 인수·합병이 다른 업종보다 더욱 빈번히 일어나지만올해는 정말 예측불허의 상황이 올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올해 세계제약업계의 지도가 완전히 바뀔 것이라는 성급한 분석도 나온다. 지난달 유럽지역에서만 두 건의 인수·합병이 이뤄졌다.독일 획스트와 프랑스의 롱플랑이 합병,세계 1위의 ‘아벤티스’사로 새출발을 한 데 이어 영국의 3위 업체인 제네카사와 스웨덴 1위인 아스트라사가 합병,매출총액 670억달러로 세계 3위의 제약사로 올라섰다.李慶玉ok@

1999-01-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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