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역사와 상징 불가분적인 관계
고대 크레타인들은 공중을 나는 듯이 보이는 이엽방패와 쌍날도끼를 왜 벽에 그려 놓았을까.로마인들은 혼자 진동하는 창을 왜 왕궁에 두었을까.보이지 않는 그 무엇이 배후에 없다면 그것들은 단지 방패나 도끼,창에 불과할 뿐이다.루마니아 출신의 비교종교학자인 엘리아데는 이 책에서 모든 사고의 언저리에 존재하는 이러한 상징들의 의미를 파고든다.이 책은 ‘주술적·종교적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이라는 부제가 보여주듯 ‘성’과 ‘상징’을 연구의 두 축으로 삼는다.이것은 엘리아데가 인간을 근본적으로 호모 렐리기오수스(homo religiosus),즉 종교적 인간과 호모심볼리쿠스(homo symbolicus),즉 상징적 인간으로 파악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 책은 ‘중심의 상징’‘시간과 영원에 관한 인도의 상징’‘결박의 신과 매듭의 상징’‘조개의 상징에 관한 고찰’‘상징체계와 역사’ 등 5장으로 이뤄졌다.이 가운데 특히 조개의 상징에 관한 해석은 엘리아데의 다른 저서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것이어서 주목된다.그리스인에게 진주는 사랑과 결혼의 표상이었다.아프로디테가 바다 거품에서 태어난 후 다다른 장소인 키프로스 섬에서는 아프로디테에게 조개를 바치곤 했다.또 인도에서는 커다란 조개껍질을 불어서 결혼식을 알릴 정도로 신성한 것으로 통용된다.이 조개껍질은 바로 비슈누 신의 2대 상징 중의 하나다.이밖에 이집트인들은 오랫동안 홍해에서 나온 조개껍질을 부적으로 삼았다.이 책은 엘리아데의 대표적 저작인 ‘종교사 개론’과 견주어 볼만하다.‘종교사 개론’이 성의 구조와 변증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이 책은 인간과 신성의 연대를 가능케 하는 상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이재실 옮김 까치 9천원.<김종면 기자>
고대 크레타인들은 공중을 나는 듯이 보이는 이엽방패와 쌍날도끼를 왜 벽에 그려 놓았을까.로마인들은 혼자 진동하는 창을 왜 왕궁에 두었을까.보이지 않는 그 무엇이 배후에 없다면 그것들은 단지 방패나 도끼,창에 불과할 뿐이다.루마니아 출신의 비교종교학자인 엘리아데는 이 책에서 모든 사고의 언저리에 존재하는 이러한 상징들의 의미를 파고든다.이 책은 ‘주술적·종교적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이라는 부제가 보여주듯 ‘성’과 ‘상징’을 연구의 두 축으로 삼는다.이것은 엘리아데가 인간을 근본적으로 호모 렐리기오수스(homo religiosus),즉 종교적 인간과 호모심볼리쿠스(homo symbolicus),즉 상징적 인간으로 파악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 책은 ‘중심의 상징’‘시간과 영원에 관한 인도의 상징’‘결박의 신과 매듭의 상징’‘조개의 상징에 관한 고찰’‘상징체계와 역사’ 등 5장으로 이뤄졌다.이 가운데 특히 조개의 상징에 관한 해석은 엘리아데의 다른 저서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것이어서 주목된다.그리스인에게 진주는 사랑과 결혼의 표상이었다.아프로디테가 바다 거품에서 태어난 후 다다른 장소인 키프로스 섬에서는 아프로디테에게 조개를 바치곤 했다.또 인도에서는 커다란 조개껍질을 불어서 결혼식을 알릴 정도로 신성한 것으로 통용된다.이 조개껍질은 바로 비슈누 신의 2대 상징 중의 하나다.이밖에 이집트인들은 오랫동안 홍해에서 나온 조개껍질을 부적으로 삼았다.이 책은 엘리아데의 대표적 저작인 ‘종교사 개론’과 견주어 볼만하다.‘종교사 개론’이 성의 구조와 변증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이 책은 인간과 신성의 연대를 가능케 하는 상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이재실 옮김 까치 9천원.<김종면 기자>
1998-02-03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