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통산 “정부,기아특수강 공동경영 반대”

임 통산 “정부,기아특수강 공동경영 반대”

박희준 기자 기자
입력 1997-08-22 00:00
수정 1997-08-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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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은행단 대출금 출자전환 고려해볼만/자동차 전용부두 건설 등 국제경쟁력 강화

정부는 21일 기아그룹에 대해 강도높은 자구책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기아특수강의 공동경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임창렬 통상산업부 장관은 21일 한국금융연구원 주최로 은행회관에서 열린 월례조찬회에 참석,“부실에 빠진 기아특수강을 기아그룹이 공동 경영을 하고자 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자구노력 차원에서 하루속히 기아특수강을 과감히 처분하고 기아 현대 대우 등 3사는 생산제품을 이용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임장관은 “국내 자동차 산업은 공급과잉에 대한 외국의 우려와는 달리 현재 가동률이 76%에 이르고 수입선다변화제도가 폐지되는 2000년 이후에도 72∼73%의 가동률을 유지할 것”이라며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전용부두 건설 등 물류체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업계에 따르면 전용부두 미비로 인천항에서만 대당 18달러를 자동차 야적장에 날아드는 분진을 제거하는데 지출하고 있다.

임장관은 이어 “세계무역기구(WTO)출범으로 국경없는 세계경쟁의 시대에 진입한 만큼 국내시장이 아닌 세계시장을 경쟁무대로 삼아야 할 것”이라면서 “흔히 삼성의 자동차 산업진입이 공급과잉으로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하락을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가 있으나 좁은 국내 시장만을 보호할 경우 특정사의 진입은 문제가 되겠지만 세계시장을 경쟁무대로 하는 시점에서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고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자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필요한 경우 외국자본의 국내자동차 산업진출도 가능하다고 임장관은 덧붙였다.

임장관은 이어 3만명의 직원을 감원하는 등 강도높은 자구노력을 한 크라이슬러에 채권은행단이 원리금을 탕감하고 채권을 출자전환한 것은 경영위기시 구조조정의 좋은 사례라고 지적하고 국내은행도 출자전환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박희준 기자>
1997-08-22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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