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분석 산업구조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은 분석 산업구조 문제점과 개선방향

입력 1997-04-09 00:00
수정 1997-04-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자·자동차 등 6대품목 수출의 50% 넘어/생산기술 혁신통한 세계일류화 노력 시급

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산업구조 개선의 필요성=6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산업은 선진국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양적인 확대위주의 공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경쟁력이 약한 저부가가치성 산업구조가 형성됐다.재래산업은 제품의 고급화 등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산업내 고도화 노력을 소홀히해 사양산업화됐다.주도산업의 경우도 소수의 범용제품 대량생산 위주의 성장에 치중해 환율 및 해외시장의 수급상황 등에 영향받는 구조적 취약성이 노출됐다.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문제점=우리나라의 수출은 소수의 중화학공업 제품에 치중됐다.최근 전자·자동차·철강·석유화학·일반기계·조선 등 6대 품목이 총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를 넘는다.반면 경공업제품이 총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역수지 흑자였던 80년대 후반의 40% 내외에서 90년 이후 급속히 떨어져 96년에는 24.3%로 떨어졌다.

▲산업구조의 개선방향=수출 주력산업은 범용제품 위주의 양적인 확대보다는 세계일류를 목표로 질적인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제품 생산기술의 혁신과 수요자 기호에 맞는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

수입을 일으키는 단순조립가공 위주의 산업체질을 개선하려면 수입대체와 수출증대 효과가 기대되는 핵심부품 및 자본재의 국산화에 주력해야한다.에너지를 많이쓰는 중후장대산업에서 에너지 절약형 경박단소산업중심으로 바꿔야 한다.<곽태헌 기자>
1997-04-09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