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업계 한국연주자 발굴 활발

음반업계 한국연주자 발굴 활발

김수정 기자 기자
입력 1996-12-25 00:00
수정 1996-12-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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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주·장한나 이어 백혜선도 EMI와 계약/기획음반 히트 잇따라… 세계시장 본격 진출

「우리가 발굴해 세계시장에 내보낸다」 최근 음반업계에 한국인 연주자를 발굴하려는 작업이 활발하다.한국연주자들을 놓고 외국대형음반사의 한국지사와 국내 음반사들의 치열한 로비가 벌어지기도 한다.

이미 바이올리니스트 장영주·정경화,첼리스트 장한나가 영국 본사차원에서 전속계약을 체결,상당한 음반 판매고를 올린 EMI는 최근 한국지사가 주최가 돼 피아니스트 백혜선을 전속으로 영입했다.3장의 음반을 3년안에 레코딩하고 국내시장의 성과를 토대로 본사가 세계시장 판로를 터준다는 조건이다.

바이올리니스트 권윤경과 최근 전속계약을 체결,이달 중순 세계시장용으로 음반을 낸 BMG 역시 한국지사 차원에서 작곡가 백병동의 작품집을 기획,국내시장에 발매했다.피아니스트 백건우씨와도 몇개월 전부터 레코딩 계약을 추진중이다.

EMI한국지사와 삼성클래식 등 두곳으로부터 전속협상을 벌이다 삼성클래식스로 행로를 정한 것으로 알려진 미모의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연을 비롯,소프라노 홍혜경,피아니스트 권민경 등 이른바 「상품성」 있는 연주자들이 최근 음반사들의 치열한 로비 대상이다.

외국음반사 한국지사와 연주자의 계약은 대체로 한국내 시장을 겨냥,1차로 음반을 발매하고 본사 차원에서 세계시장을 겨냥한 기획·레코딩을 지원해주는 형식.본사의 유명 연주자음반을 수입하거나 라이선스로 편집음반을 만들어 팔던 직배사들의 과거 관행과는 사뭇 다른 현상이다.올 봄까지만 해도 볼 수 없던 모습이다.

대형음반사들이 한국연주자 발굴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우리 연주자들의 연주기량이 세계시장에 내놓을 만큼 향상된 것도 있지만 뒤늦게 후발주자로 뛰어든 국내 음반사 삼성클래식스의 우리연주자 기획음반이 공전의 히트를 친데 자극받았기 때문이다.

삼성클래식스가 94년 낸 조수미 음반 「새야 새야」 판매량은 30만장,95년 낸 「아리아리랑」은 15만장을 넘어섰고 전속계약을 맺은 신영옥의 음반 「보칼리제」(95년)는 5만장 판매기록을 보인 것.지난달 낸 음반 「아베 마리아」는 발매 한달도 안돼6만장을 넘어섰다.

지명도가 낮은 우리 연주자 입장에서 세계판매망을 갖춘 음반사와의 계약은 무명을 벗고 세계무대에 진출하는 발판마련의 호기로 작용한다.따라서 연주자 발굴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약세인 삼성클래식스는 『선의의 경쟁이라면 우리 음악계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지만 어쨌든 곤란해졌다』는 입장.

우리 연주자들을 발굴,국내음악팬들에게 파고든다는 전략으로 후발주자의 「약진」을 도모한 삼성측으로선 외국의 거대 메이저 음반사들의 움직임에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국연주자에 대한 음반업계의 발굴 러시는 내년에 더 한층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폴리그램 황의진 부장은 『폴리그램 본사에서도 한국에서 연주자를 발굴할 경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확답을 받았다고 말했다.<김수정 기자>
1996-12-25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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