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공원」 같은 빅히트작/우리 손으로 만들어 내야죠”
컴퓨터게임 개발사인 (주)막고야 홍동희 사장(31).홍사장은 「컴퓨터게임」이야말로 「머리」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산업이라고 강조한다.「막고야」란 회사이름은 고조선 이전의 우리나라를 뜻하는 말로 우리나라 게임을 우리손으로 직접 만들어보겠다는 의미에서 홍사장이 직접 지었다.
「막고야」는 다른 소프트웨어개발업체가 흔히 그렇듯 92년1월 홍사장이 PC 한대를 갖고 시작한 회사.자본금은 단돈 5백만원이었다.초창기에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세균전」 「자카토」「만」 등 자체개발한 게임이 연속 히트하면서 이제는 11명의 직원을 둔 어엿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올해 매출목표는 2억5천만원이다.
「만」과 「세균전」은 2만달러어치밖에 안되지만 해외에 수출까지 했다.다음달에는 「제3지구의 카인」이라는 새 게임을 선보이게 된다.
홍사장은 상문고등학교 1학년때인 81년 세운상가를 돌아다니며 주워들은 귀동냥으로 컴퓨터에처음 입문했다.
미국 뉴저지주립대학에서 컴퓨터엔지니어링 석사학위까지 받았지만 처음 만들어본 게임프로그램의 매력을 잊지 못해 귀국후 주저없이 국내 게임시장에 뛰어들었다.
『학력은 아무 소용이 없어요.놀 거냐,아니면 가르칠 거냐,목표가 확실한 게임만 개발하면 승산이 있습니다』
홍사장은 94년10월 5개 사가 모여 처음 결성된 「한국PC게임개발사협의회(KOGA)」회장직도 맡고 있다.현재는 회원이 40여개사로 늘었다.
회원들은 돈벌이가 되는 외국게임의 수입열풍에도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국산게임개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지만 요즘 한국 게임시장의 판도에는 불만이 많다.
우리의 게임개발수준이 외국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돈이 많이 드는 개발보다는 너도 나도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수입쪽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올해 게임시장에서 국산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10∼20%에 불과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또 지나치게 까다로운 공륜의 사전심의도 가뜩이나 자금이 부족한 이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같은 내용의게임을 플로피 디스크나 CD로 만들 때 각각 심의를 받아야 한다거나 비슷한 내용의 게임에 대해 제각각인 판정기준도 개발사의 사기를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숭의여전에서 「컴퓨터게임학과」를 만들어 게임개발자를 본격적으로 육성키로 했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이들 젊은이와 손을 잡고 「쥬라기공원」 같은 빅히트작을 만들어 세계시장을 휩쓸어보고 싶습니다』
서른살 「소년」 홍사장이 펼쳐 보이는 일생일대의 꿈이다.〈김성수 기자〉
컴퓨터게임 개발사인 (주)막고야 홍동희 사장(31).홍사장은 「컴퓨터게임」이야말로 「머리」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산업이라고 강조한다.「막고야」란 회사이름은 고조선 이전의 우리나라를 뜻하는 말로 우리나라 게임을 우리손으로 직접 만들어보겠다는 의미에서 홍사장이 직접 지었다.
「막고야」는 다른 소프트웨어개발업체가 흔히 그렇듯 92년1월 홍사장이 PC 한대를 갖고 시작한 회사.자본금은 단돈 5백만원이었다.초창기에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세균전」 「자카토」「만」 등 자체개발한 게임이 연속 히트하면서 이제는 11명의 직원을 둔 어엿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올해 매출목표는 2억5천만원이다.
「만」과 「세균전」은 2만달러어치밖에 안되지만 해외에 수출까지 했다.다음달에는 「제3지구의 카인」이라는 새 게임을 선보이게 된다.
홍사장은 상문고등학교 1학년때인 81년 세운상가를 돌아다니며 주워들은 귀동냥으로 컴퓨터에처음 입문했다.
미국 뉴저지주립대학에서 컴퓨터엔지니어링 석사학위까지 받았지만 처음 만들어본 게임프로그램의 매력을 잊지 못해 귀국후 주저없이 국내 게임시장에 뛰어들었다.
『학력은 아무 소용이 없어요.놀 거냐,아니면 가르칠 거냐,목표가 확실한 게임만 개발하면 승산이 있습니다』
홍사장은 94년10월 5개 사가 모여 처음 결성된 「한국PC게임개발사협의회(KOGA)」회장직도 맡고 있다.현재는 회원이 40여개사로 늘었다.
회원들은 돈벌이가 되는 외국게임의 수입열풍에도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국산게임개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지만 요즘 한국 게임시장의 판도에는 불만이 많다.
우리의 게임개발수준이 외국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돈이 많이 드는 개발보다는 너도 나도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수입쪽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올해 게임시장에서 국산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10∼20%에 불과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또 지나치게 까다로운 공륜의 사전심의도 가뜩이나 자금이 부족한 이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같은 내용의게임을 플로피 디스크나 CD로 만들 때 각각 심의를 받아야 한다거나 비슷한 내용의 게임에 대해 제각각인 판정기준도 개발사의 사기를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숭의여전에서 「컴퓨터게임학과」를 만들어 게임개발자를 본격적으로 육성키로 했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이들 젊은이와 손을 잡고 「쥬라기공원」 같은 빅히트작을 만들어 세계시장을 휩쓸어보고 싶습니다』
서른살 「소년」 홍사장이 펼쳐 보이는 일생일대의 꿈이다.〈김성수 기자〉
1996-08-0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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