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5사 21세기 경영전략:1)

현대(자동차 5사 21세기 경영전략:1)

김병헌 기자 기자
입력 1996-03-04 00:00
수정 1996-03-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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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기술 자립… 세계 「빅10」 진입/연산 240만대… 매출 20조·점유율 4% 목표/미·일·독 등에 연구소… 고유모델 10개 개발

현대자동차 정몽규 회장은 지난 1월25일 현대자동차 21세기 경영전략을 발표하면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7대 핵심전략을 집중추진하겠다고 밝혔다.그 내용은 기술개발에 전력투구하고 그 결실을 상품개발로 연결해 세계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오는 2000년까지 기술의 완전자립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5개 자동차업체의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한 경영전략을 차례로 살펴본다.

현대는 오는 2000년에 국내 1백20만대,해외 1백20만대를 포함,연산 2백40만대 생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이 계획이 실현되면 현대는 연간 매출액 20조원에 세계시장의 4%를 점유,세계 10대 자동차 메이커로 부상하게 된다.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완전자립화가 필수적인 요소라고 현대는 생각한다.

정회장은 이를 위해 『2000년까지 국내 5개 연구소와,미국·일본·독일에 연구거점을 확보,다국적 연구개발 체제를 갖출 계획』이라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을 7%로 유지,총 5조원을 투자하고 연구인력도 현재 5천명에서 1만명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앞으로 5년안에 선진국형 제품개발 사이클도 실현한다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배기량 8백㏄급의 경차에서 4천㏄이상의 최고급 세단에 이르는 10개 승용차 모델을 독자 개발한다는 내용이다.

세계 빅10에 드는 외국 자동차사들의 경우를 보면 매년 최소한 1개 이상의 새모델을 선보이고 있다.승용차의 전차종에 자국산 엔진을 탑재한다.생산준비 기간도 18개월로 현재의 23개월보다 훨씬 짧다.

세계 빅10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최소한 이정도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해야 한다.현대측은 기술력면에서 이들에게 2∼3년 정도 뒤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이 정도의 격차는 늦어도 2000년까지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3월 미국의 GM,일본의 도요타 혼다 미쓰비시에 이어 세계 다섯번째로 대형·준대형·중형·준중형 준소형 소형의 풀라인업 체제를 갖추었다.지난 74년국내 첫 고유모델 포니를 선보인지 20년만이다.지난 92년 9월에는 일본의 미쓰비시자동차와 대등한 개발분담을 통해 뉴그랜저를 개발했다.선진국에 근접하는 기술 수준을 갖추기 시작한 것이 이때부터이다.

현대는 94년 1백%의 순수 국산기술로 엑센트를 제작했다.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알파엔진과 변속기 현가장치를 탑재한 국내 최초의 기술자립형 고유모델이다.

바로 1년뒤 최고의 히트자동차인 아반떼를 만들었다.이 차의 개발로 현대의 가공.조립기술은 이미 선진국들도 놀랄만한 수준에 와 있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그러나 이재완 현대자동차 제품기획부장은 『아직 열처리 도금 설계는 뒤떨어져 있지만 시간개념으로 2∼3년 부지런히 추격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제품으로 개발한 전기자동차,수소자동차,태양광자동차,가변연료자동차 등 무공해·저공해·대체에너지 자동차의 조기 실용화와,지능형 자동차 및 2스트로크 차세대엔진등의 개발도 실용화단계에 와있다.미래형 첨단자동차 개발력 분야도 이미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아반떼 신차발표회에 왔던 외국인들이 스타일에 놀라 눈이 휘둥그레졌던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이다.현대의 독자기술에 의해 개발된 차가 올해 선보인 포드의 토러스보다 앞선 스타일링이었기 때문이다.현대측은 현재는 소형차부문에서만 독자적인 기술개발력을 갖추고 있으나 2000년에 가면 중형차 분야에서도 기술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김병헌 기자>
1996-03-0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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