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항공,8인승 헬기개발 착수/미밸사 공동

삼성항공,8인승 헬기개발 착수/미밸사 공동

입력 1996-02-24 00:00
수정 1996-02-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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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까지 1,200대 생산 목표

삼성항공은 미국 벨사와 공동으로 8인승 쌍발경헬기(NLT)를 개발,98년부터 2012년까지 총 1천2백대를 생산해 「삼성­벨」이라는 상표로 세계시장에 판매한다고 23일 발표했다.

삼성항공은 『이제까지 우리나라는 민수·군수용 헬기를 해외에서 직접 들여오거나 주문설계대로 생산해 왔으나 이번 헬기사업은 벨사와 설계에서부터 조립에 이르기까지 공동으로 참여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를 계기로 항공부문의 설계와 제작·관리시스템 분야에서 선진 기술개발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삼성은 이 사업에 5백억원을 투자하고 기존의 경남 사천공장 시설과 장비,인력을 활용하되 한국로스트왁스 등 국내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헬기관련 기술을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은 87년부터 미국 벨사의 14인승 민수용 「벨 412·212헬기」와 캐나다 군수용 「CH­146헬기」의 동체구조물 3백50대분을 수주,핵심부품 80%를 국산화해 이중 2백60여대를 수출했었다.삼성이 벨사와 개발할 NLT헬기는 최대 이륙중량이 6천파운드(2천7백27㎏),최대순항속도 2백46㎞로 도시 비행과 긴급구난·의료용에 적합하다.개발비가 3억달러에 이를 이 헬기의 가격은 대당 2백만달러며 삼성은 세계시장의 절반을 점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헬기사업에 참여해온 대한항공과 대우중공업은 삼성의 헬기사업 기술도입신고서를 통상산업부가 수리한 것과 관련,전문계열화원칙을 무시하고 특정업체를 봐주기 위한 조치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대우중공업 관계자는 『정부가 중복투자 방지라는 명분아래 그간 항공산업의 전문화를 추진하면서 중형항공기와 차세대 전투기사업 등 고정익 분야를 모두 삼성에게 넘겨준 뒤 이제 회전익(헬기)까지 넘겨주었다』고 비난했다.<권혁찬 기자>

1996-02-2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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