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도자기 시장서 한판 승부”/김동수한국도자기 회장(인터뷰)

“세계 도자기 시장서 한판 승부”/김동수한국도자기 회장(인터뷰)

입력 1996-01-17 00:00
수정 1996-01-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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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서 동종업계 첫 ISO품질인증 획득/해외유명사 긴장… 연매출 700억원선

『그동안 우리 도자기는 품질이 좋아도 세계 시장에서의 국가적인 지명도가 낮아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습니다.그러나 한국도자기가 국제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함에 따라 앞으로는 우리 도자기를 보는 세계의 눈도 크게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영국의 국제품질인증센터에서 세계 도자기업계 최초로 가장 힘들다는 ISO 9001을 획득한 한국도자기(주)의 김동수회장(59).그는 「세계 최고」로의 비상을 위해 새해 벽두부터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50여년동안 3대에 걸쳐 도자기산업을 이끌어 왔지만 도자기는 역시 영국이나 프랑스·일본제품이 최고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우수성을 인정받기가 무척 힘들었습니다.그러나 이제 한국도자기가 영국 등 유럽의 유명회사들을 제치고 세계 본차이나 표준 제1호 모델이 됨에 따라 완전한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됐습니다』

김회장은 지난 88년부터 3년간 20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초강자기(초강자기) 「슈퍼스트롱」으로 세계시장에서의 승부를다짐하고 있다.젖소뼈를 함유한 슈퍼스트롱은 수분흡수율이 0.01%이하(종전제품 4∼12%)로 일반도자기보다 2∼3배 강해 지난해부터 50여개국으로 기존제품들보다 30∼40% 이상 비싼 가격에 수출중이다.또 노동집약형인 도자기업계에서 80%라는 높은 자동화율을 자랑하며 커피세트와 홈세트 등 월 3백만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웨지우드와 로얄달톤·노리다케 등 굴지의 해외 유명 도자기업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생산품은 내수 60%,수출 40%이며 연매출 규모는 7백억원.

바위처럼 큰 기업보다는 작지만 다이아몬드처럼 빛나고 가치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꿈이라는 김회장은 우선 우리 국민들부터 도자기는 한국제품이 제일이라는 생각을 가져주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장경자기자>
1996-01-1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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